‘1억건 정보 유출’ KCB, 2만원 짜리 무료서비스로 면피 비난 쏟아져

카드 3곳으로 부터 1억여건의 고객정보 유출 사고를 낸 신용평가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가 피해 고객에게 신용정보보호 서비스를 1년간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KCB는 고객정보 유출 사고 이후 고객들에게 신용정보방지 프로그램을 구입하라고 이메일 보내 논란이 되자 무료 서비스 제공 입장을 밝힌 것이다.

금융권에서는 KCB가 고객정보 유출 대형 사고를 내놓고 프로그램 장사를 하는가 하면, 논란이 되자 2만원도 안되는 서비스로 면피를 하려 한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KCB는 최근 금감원에 1억여건 정보 유출 피해자가 자사에 신청하면 무조건 1년간 무료로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카드사와 제휴해 판매하는 월 900원짜리 상품뿐만 아니라, KCB가 자체 판매하는 1만8000원짜리 상품까지 무상 제공하게 된다. 카드사로 부터 정보 유출을 통보받는 고객은 누구나 신청하면 무료로 혜택을 볼 수 있다.

앞서 검찰은 KCB 직원이 KB국민카드 5300만건, 롯데카드 2600만건, NH농협카드 2500만건의 고객 정보를 유출했다고 발표했다. 이들 3개 카드사 회원을 합치면 2400만명인데 고객 중복을 빼면 1600만~1700만명이 가입자다. 이들 대부분의 개인 정보가 유출됐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KCB는 이런 심각한 상황에서 지난 10일 신용정보 방지 프로그램을 구입하라는 내용의 이메일을 고객들에게 발송했다가 물의를 빚자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 하겠다고 결정한 것이다.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는 KCB·나이스신용평가 등 신용평가사가 고객에게 신용정보 변동 내역을 문자메시지나 이메일로 알려주고 명의보호·금융사기 예방 등 고객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유료 부가서비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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