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윤 금융위원장 긴급 회의 소집…고개숙인 금융사 CEO들

회의 3시간 전 소환 통보…점심 약속 취소하고 참석

신제윤 금융위원장 주재로 지난 14일 열린 금융사 고객정보 유출 관련 긴급간담회 분위기는 한 마디로 엄숙하고 침통했다. 금융지주 회장과 은행장, 카드사 사장 등 주요 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들은 시종일관 굳은 표정의 신 위원장 앞에서 좀처럼 고개를 들지 못했다.

이처럼 4대 금융지주 회장들이 금융당국에 소환돼 질책은 받은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이마저도 사전 공지가 아닌 간담회를 불과 3시간여 정도 앞둔 당일에 긴급간담회 개최를 통보했다. 몇몇 인사들은 미리 잡혀있던 점심 약속까지 취소하고 간담회에 불려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신 위원장이 이 같이 주요 금융사 CEO들을 급하게 호출한 까닭은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CEO의 책임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신 위원장은 이번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 사고를 ‘비정상의 정상화’ 추진을 위한 계기로 규정했다. 금융권 패러다임이 금융회사에서 금융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안이한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대책을 뜯어고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특히 신 위원장은 개인정보 유출사고 관련자에 대한 ‘영업정지 및 해임’까지 거론하며 강한 제재 의사를 전달했다. 해당 금융회사와 최고경영자(CEO)에게 법상 허용 가능한 최고한도의 행정제재를 부과하겠다는 것. 이에 혐의가 입증되는 금융회사는 최대 영업정지, CEO는 해임까지 감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신 위원장은 이날 금융회사 CEO에게“앞으로 절대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개인정보 보호관련 이중, 삼중의 대책을 마련해 달라”며 “향후 사고발생 시에는 자리를 물러난다는 각오로 업무에 임해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동양사태가 가라앉기도 전에 또 다시 금융소비자 피해 사고가 발생하면서 금융권도 긴장한 분위기가 역력했다. 금융권 한 인사는 “사고 관련자에 그쳤던 그간의 사고 책임이 CEO에까지 지워져 부담이 크다”며“이전과는 다르게 (결과에 따른) 금융당국의 처벌 의지도 강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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