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연말대목 '박싱데이', 빛좋은 개살구...불경기에 소비자들 '시큰둥'

입력 2013-12-27 0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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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싱데이

▲사진=블룸버그

영국의 연말 쇼핑대목인 '박싱데이(boxingday)' 실적이 신통치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26일(현지시간) 시장조사업체인 스프링보드에 따르면 박싱데이에 구매에 나선 사람의 수는 전년 대비 0.5% 늘어나는데 그쳤다.

웨스트엔드와 옥스퍼드 등 런던 주요 상업지구에서는 오전 6시부터 문을 열고 일찍부터 손님들을 맞았다. 하지만 올해는 호우의 영향으로 일부 지역에 침수나 정전 피해가 나와 소비심리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유통업계는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크리스마스 이브나 크리스마스 당일에 온라인으로 '신년 세일'에 들어가기도 했다. 영국 대형 백화점인 존 루이스의 경우, 지난 21일까지의 주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한 1억6440만파운드(약 2억7000만달러)로 처음 1억6000만파운드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또한 백화점 측은 크리스마스 당일 이 회사의 웹 사이트에서 제품을 구입한 사람의 4명 중 3명이 데스크탑PC가 아닌 태블릿PC나 스마트폰으로 접속했다고 밝혔다. 이 회사의 인터넷 부문 총괄 담당자인 마크 루이스는 "온라인 쇼핑의 수단으로는 모바일 기기가 주류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박싱데이(boxingday)'는 크리스마스(12월25일) 다음 날을 가리키는 말로, 많은 영연방 국가에서 크리스마스와 함께 휴일로 정해 성탄 연휴로 지내고 있다. 유통업계는 박싱데이에 가격을 대폭 낮춰 재고를 소진하거나 한 해의 매출 부진을 만회한다. 소비자들 역시 박싱데이 폭탄 세일을 이용해 그동안 눈여겨뒀던 제품을 싼 값에 구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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