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인 한국하면
유럽인은 ‘한국’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이미지가 '삼성'인 것으로 조사됐다.
코트라는 최근 독일·스페인·영국·이탈리아·폴란드·프랑스·헝가리 등 주요 7개국 국민 48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이 같이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설문조사는 일반인 249명과 교수·언론인·기업인 등 전문가 집단 232명으로 나눠 진행됐다.
이번 조사에서 일반인 집단(21%)과 전문가 집단은(12.9%) 모두 한국의 연상 이미지 1순위로 기업 ‘삼성’을 꼽았다.
도한 두 집단은 다음으로 북핵·남북분단·한국전쟁 등 북한 관련 이미지를 떠올린 것으로 나타낫다.
일반인들은 이어 싸이의 강남스타일·말춤(9.2%), 서울(7.6%), 기술력(6.4%), 현대·기아차, 김치·비빔밥 등의 한국음식(이상 5.6%), 올림픽(3.6%) 순으로 한국의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전문가들은 서울(9.1%), 현대·기아차(8.6%), 기술력(7.8%), 한국음식(5.2%), 강남스타일(3.9%), 품질 좋은 상품(2.6%) 등의 순으로 떠올려 두 집단 간 차이를 보였다.
이밖에도 한국이라는 나라와 한국인에 대한 전반적인 선호도는 전문가 집단이 각각 57.8%, 62.5%로 일반인(52.2%, 54.2%)에 비해 다소 높게 조사됐다.
유럽인 한국하면을 접한 네티즌은 “유럽인 한국하면 삼성, 완전 대박”,“유럽인 한국하면 삼성이라니 대단하다”,“유럽인 한국하면 비빔밥인데..”,“유럽인 한국하면 떠오르는 거, 좋은 정보네”라는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