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정상화대책 제시…한전 “부동산 매각”, 거래소 “경상경비 삭감”

입력 2013-12-24 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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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채를 줄이고 방만경영을 개선하기 위해 공공기관들이 스스로 내놓은 정상화 대책들이 모습을 드러냈다. 한국전력은 사옥·부지 매각을 통해 부채비율을 최단기간 내 150%로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재무구조 개선 등을 통해 오는 2017년 부채비율을 520% 수준에서 100%포인트 이상을 낮춘다는 방침이다.

또 한국거래소는 업무추진비 등 경상경비를 최대 45% 삭감하고, 한국마사회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각각 직원 대학생자녀에 에 대한 장학금 지급, 장기근속자 복지비 혜택 등을 폐지해 과도한 복리후생을 줄여나가기로 했다.

한전·LH 등 38개 부채 및 방만경영 중점 관리대상 공공기관장은 24일 과천 중앙공무원연수원에서 열린 ‘공공기관 합리화 위크숍’에 참석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자체적으로 구상한 정상화 대책을 발표했다. 기재부가 최근 발표한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의 후속 조치로 이달 말까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로 함에 따라 공공기관들은 이를 토대로 1월 말까지 부채관리와 방만경영 정상화 계획을 마련해 제출해야 한다.

한전은 자산 대비 부채 비율을 2015년 이후 최단 기간에 150% 이하로 줄이겠다고 밝혔다. 강남지사 사옥과 본사 부지 등 부동산을 팔고 출자 지분 매각, 비용 및 투자비 절감, 국외사업 합리화를 통해 2017년까지 부채를 총 10조원 줄이겠다는 것이다.

LH는 재무구조개선과 내부 경영혁신 등 100대 과제를 통해 2017년 부채 비율 예상치(520%)를 100%포인트 이상 줄이기로 했다. 한국가스공사는 영구채 발행 등 신금융기법을 도입하고 2017년까지 기존사업 축소로 1조1000억원, 신규사업 보류·이연으로 6조1000억원 등 7조2000억원 규모의 투자사업 조정을 단행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한국석유공사는 투자규모를 하향 조정하고 비(非)핵심자산을 팔기로 했으며 광물자원공사는 해외자원 개발사업의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투자자문회의를 신설해 부채 감축에 나서기로 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은 역·승무 업무를 효율화하고 조직을 통폐합하는 등 강도 높은 인력운영 효율화를 통해 신규 사업 소요인력 3600여명을 자체 충당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도로공사는 현재 추진 중인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경제성, 시급성, 공정성을 고려해 사업 완공 시기와 투자규모를 조정하고 운영비를 절감하겠다는 구상이다.

방만 경영과 관련해서는 1인당 복리후생비가 가장 많은 한국거래소가 내년 초긴축 예산을 편성, 국내외 여비 등 경상경비 예산을 30%에서 최대 45%까지 깎기로 했다. 또교육비, 의료비, 과다한 특별휴가 등 8대 방만경영 개선안을 노조에 통보하기도 했다.

한국마사회는 노조와 타협이 방만 경영의 원인이라 보고 직원 가족 건강검진 지원이나 대학 장학금 지급 등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역시 장기근속자 복지비, 자녀 영어캠프 지원 등 혜택을 폐지해 5년간 5000억원 규모의 부채 감축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강원랜드는 노사공동 태스크포스(TF) 등을 통해 단협 미개정시 불이익 등에 대해 노조를 설득하기로 했으며 부산항만공사는 경영 정상화 과정에 노조를 참여시켜 자발적인 개선을 유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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