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초고층 헬기 충돌사고, 또 뒷북만- 이상혁 사회생활부 기자

입력 2013-11-19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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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6일 서울 삼성동에서 헬기가 초고층 건물과 충돌하는 사상 초유의 사고를 지켜보면서 국민들은 경악을 금치 못했다. 초고층 건물이 도심 속 재앙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고, 민간항공 안전대책의 허술함에 또 놀랐다.

대한민국의 스카이라인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30층 이상 고층건물이 전국에 1020곳이나 되고, 서울에만 50층 이상 초고층 건물이 16곳에 달한다. 여기에 서울 송파구에는 123층짜리 제2롯데월드, 부산 해운대구에는 108층짜리 랜드마크타워가 들어설 예정이다.

그럼에도 초고층 건물과의 충돌을 예방하기 위한 민간항공 대책은 사실상 전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번에 사고가 난 LG전자의 헬기처럼 기업들이 보유한 자가용 헬기는 장비 및 조종사와 관련해 아무런 규제도 받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 등록된 민간 헬기는 군·경찰용을 제외하고 모두 109대다. 이중 91대가 자가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야말로 하늘을 나는 시한폭탄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일까. 사고 직후 박원순 서울시장의 ‘불행 중 다행’이란 표현은 경솔한 언행이라는 질타를 받아 마땅하지만, 왜 그런 말을 했는지 한편으론 수긍이 간다.

초고층 건물의 ‘예고된 인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특히 2010년 10월 부산 해운대 고층 주상복합(우신골든스위트) 대형화재는 초고층 건물이 화재에 얼마나 취약할 수밖에 없는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남았다.

당시나 지금이나 정부는 ‘뒷북’ 대책 마련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국토부는 헬기 보유 업체를 대상으로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헬기 안전종합 대책을 마련한다고 한다. 서울시도 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해 연말까지 항공 장애가 되는 시내 고층건물 159곳을 전수조사하기로 했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안전한 초고층 건물과 하늘을 만들기 위한 확실한 예방책과 유사시 매뉴얼이 정립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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