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 스스로도 보여주기식 아닌 진정성있는 행보 나설 때
# “최근 대기업 불공정 거래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일부 대기업의 잘못된 관행을 시정하는 계기로 연결돼야지 막연한 반기업 정서 일변도로 진행돼선 안 된다.”(6월 경제장관회의,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상공인들이 국가경제에 기여한 만큼 평가를 받아야 하며 일부의 잘못된 행동으로 전체가 매도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8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이에 정치권과 각 분야 경제단체는 기업의 국가발전 기여도를 연일 부각하면서 반기업 정서 해소 방안을 찾기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이제 기업들도 발 벗고 나서야 할 차례다. 국민이 기업과 기업인의 역할을 인지할 수 있는 환경을 스스로 만들고 친기업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보여주기 식이 아닌 진정성 있는 행보를 이어가야 할 시점이다.
◇‘기업=기업인’ 투명윤리활동으로 인식 개선 나서야 = 지난 1991년 두산그룹은 ‘페놀사건’으로 창립 이래 최대 위기를 맞았다. 당시 두산전자가 낙동강에 유독성 물질인 페놀을 불법 방류하면서 사회적 비난은 물론 소비자 불매운동까지 이어졌다. 2013년 현재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수백억원대 계열사 자금을 횡령한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았다. 기업과 기업인들의 부도덕성은 몇 해가 지나도 회자된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와 현대경제연구원이 올해 상반기 기업호감도(CFI)조사 결과 응답자 중 66.5%가 ‘반기업 정서가 높다’고 답했다. 기업에 호감이 가지 않는 이유로는 ‘윤리적 경영 자세 부족’이 50.9%로 가장 높았다. 기업호감도 지수는 50점으로, 크게 떨어져 3년째 하락세를 이어갔다.
사면초가에 놓인 기업과 기업인이 스스로 호감도를 높이려면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활동으로 신뢰를 쌓는 작업이 필요하다. 특히 기업과 기업인을 일체시하는 국민 정서를 파악하고 오너십 리스크가 기업의 이미지 훼손으로 이어지지 않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주최한 지속경영임원협의회에 대기업들이 참가하는 것도 호감도를 쌓기 위한 일련의 과정 중 하나로 해석된다. 전경련은 지난 5월 제1차 협의회 개최 당시 5대 지침인 △경조사 및 명절 선물 사절 △식사 및 각종 접대 비용 각자 부담 △서약서 작성준수 △정기적 사내 윤리경영 교육 실시 △협력사 지적재산권 존중을 발표한 바 있다.
한국개발연구원 김주훈 산업서비스경제연구부장은 “독일 기업의 사례를 살펴보면 투명경영을 위해 경영자 이사회에 노동자 대표를 참여시켜 공동체 의식을 만들었다”며 “최근 부의 분배와 형평성에 대한 대중의 욕구가 강화된 만큼 회사 조직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의 반기업 정서부터 바꾸고 이것이 사회로 확산될 수 있도록 단계적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회공헌 활동의 업그레이드… “마음을 움직여라” = 반기업 정서를 해소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 방안으로는 단연 사회적책임(CSR) 활동이 지목되고 있다. 기부금, 자원봉사활동, 물품 기증, 학비 지원 등 다양한 형태로 실시되고 있는 만큼 반기업 정서를 ‘친기업 정서’로 되돌릴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은 보여주기 위한 형식적 활동을 넘어 체계적이고도 효과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 2011년 기업들의 사회공헌 지출 규모는 3조1241억원으로 집계됐다. 세전이익이나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을 살펴봤을 때 일본보다 높은 수치다. 기업들이 사회공헌 활동에 많은 돈을 쏟아부었지만 기업가 사회공헌에 대한 국민 인지도는 여전히 낮다.
이에 전문가들은 기업의 CSR 활동이 불특정 다수을 향했던 과거의 형태에서 벗어나 지원 대상과 내용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올해 장애인 날 기업들이 실시한 사회공헌 활동 내용을 살펴보면 삼성전자는 거동이 불편한 사람을 위한 안구 마우스 ‘eyeCan’을 기술 개발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장애인 기관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장애인 이용시설의 자동문핸드레일경사로미끄럼방지롤 점자블럭을 설치개보수했다.
황정은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외래교수는 “아무리 돈을 많을 써도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면 성공한 사회공헌 활동이 아니다”라며 “진정성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임직원들이 직접 나선다거나 일시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 공헌 활동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