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 노동당 야권연합에 밀려…차업계 정부 지원안 놓고 투자 중단
제너럴모터스(GM)와 토요타 등 글로벌 자동차업계가 오는 7일 열리는 호주의 총선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호주 정계가 자동차산업에 대한 보조금 정책을 두고 이견을 보이면서 선거 결과에 따라 업계의 투자 규모도 달라질 수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케빈 러드 호주 총리는 차업계에 보조금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야당은 오히려 감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러드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54억 호주달러를 호주 차업계에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총선 캠페인 기간에는 7억 호주달러를 추가로 지원한다고 약속했다.
토니 애보트 야당연합 후보는 2015년까지 5억 호주달러를 삭감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현재 야권연합의 지지율이 집권 노동당을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보트 후보는 지난달 21일 “우리는 러드가 지난 수주간 했던 것들을 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정부는 그들(차업계)에게 기본적으로 백지수표를 흔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숙련된 차업체들은 정부의 보조금 없이 사업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킴 카르 산업부 장관은 이와 관련 “이번 총선은 호주에서 자동차를 계속 생산할 것인지에 대한 국민투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간의 차업계 보조금 차이는 12억 호주달러에 달한다. 이는 GM과 토요타의 호주 영업이익을 지난 2010년까지 5년 간 합친 규모보다 많다.
업계는 정부의 지원금이 필수라는 입장이다. GM의 자회사인 홀든은 공장 비용이 10년 전보다 60% 증가했다고 주장했다.
션 포핏 홀든 대변인은 “GM은 총선이 끝나 차기 정부와 자세히 논의하기 전까지 호주에서의 추가 투자 계획과 관련한 결정을 내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홀든은 현재 두개의 공장에서 4000명의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앞서 포드는 2016년 호주에서의 생산을 멈춘다고 밝혔다. 포드는 지난 5월 호주에서의 생산 비용이 주변 국가들보다 4배 높다면서 호주 정부가 보조금을 늘려도 유지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호주의 자동차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 정책이 이어져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토니 레모 오토팀호주컨설팅(AAC) 최고경영자(CEO)는 “애보트의 정책은 장기적으로 호주의 자동차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라면서 “솔직하게 호주시장은 차공장을 유치할 만큼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호주의 차업계 종사자는 4만5000명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