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28일 주요뉴스]'전월세대책' 취득세율 인하·이석기 의원 압수수색 등

입력 2013-08-28 16:14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 8.28전월세대책 발표… 취득세 인하 등 '매매 유도' 올인

정부는 28일 ‘8.28일 전월세 시장안정을 위한 대응방안’을 관계기관 논의와 당정협의를 거쳐 확정·발표했다. 이에 따라 △전세의 매매수요 전환을 위한 주택시장 정상화 대책 지속 추진 △전세수급 불안 해소를 위한 임대주택 공급 확대 △전세값 상승, 급격한 월세 전환 등으로 인한 임차인 부담완화 방안을 마련했다. 또 △취득세 인하 △저리의 장기모기지 공급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 국정원,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 내란음모 및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

국정원과 검찰이 28일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 등 진보 인사들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있다. 검찰의 압수수색과 함께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에게 적용된 혐의는 내란예비음모(죄) 및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은 압수수색 영장에서 ‘이석기 의원 등 통합진보당 당직자들이 지난 5월 서울 모처에서 당원 130명이 모여 비밀회합을 했고, 경기 남부지역의 통신·유류시설을 파괴한다는 내용의 모의를 했다’는 범죄사실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 시리아 29일 공습설 긴장 고조… 美 공격준비 완료

서방의 시리아 공격이 이르면 29일 단행될 수 있다는 전망이 확산되고 있다. 미국 NBC는 27일(현지시간) 미국 고위 관리 발언을 인용해 미군의 시리아 미사일 공격은 이르면 29일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관리는 공습은 제한된 지역에 사흘에 걸쳐 단행될 것이며 아사드 정권의 군사력을 약화시키려는 의도가 아니라 화학무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서울우유-하나로마트, 우윳값 ℓ당 220원 인상 합의

서울우유와 농협 하나로마트가 우윳값 인상에 합의했다. 농협유통 마트구매부 관계자는 28일 “이달 30일부터 서울우유 우유가격을 ℓ당 220원 올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인상안이 확정되면 하나로마트의 서울우유 1ℓ 들이 판매 가격은 현재 2300원에서 2520원으로 오른다. 이번 합의로 매일유업 등 다른 유업체들도 ℓ당 220원선에서 가격 인상폭을 결정할 가능성이 커졌다.

◇ 박 대통령 “상법개정안, 신중 검토…의견 청취해 추진”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수정 논란이 일고 있는 상법개정안에 대해 “그 문제는 정부가 신중히 검토해 많은 의견을 청취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회장 등 10대 기업 총수들과 오찬하며 “지금 논란이 되는 상법 개정안에 대한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의 이 발언은 상법개정안 수위조절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돼 앞으로 당·정·청 간 관련 논의 결과가 주목된다.

◇ 상반기 카드사 순이익 9572억...전년대비 32% 감소

상반기 7개 전업카드사의 순이익 규모가 전년동기 대비 32% 감소했다. 지난해 상반기 발생한 주식매각이익 효과가 소멸되면서 상대적으로 주식매매이익이 크게 감소했기 때문이다. 자산건전성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했다. 2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 우리카드를 제외한 7개 전업카드사의 당기순이익은 9572억원으로 전년 동기의 1조4067억원보다 32% 감소했다. 하반기에는 대외적인 불확실성에 따른 대출금리체계 합리화 조치 시행 등으로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 광주서 공군훈련기 T-50 추락…조종사 2명 사망

28일 오후 2시 10쯤에 광주 서구 서창동에 위치한 공군 제1전투비행단 소속 T-50 비행훈련중에 활주로 동쪽 1마일 지점에서 추락했다. 이 사고로 조종사 등 공군 1전투비행단 소속 소령과 대위 등 탑승자 2명이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목격자는 "갑자기 훈련기가 내려오더니 바닥을 빙그르르 돌면서 바퀴가 빠져나갔다"고 말했다. 공군은 비행훈련 중 착륙 과정에서 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정확한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

◇ 추신수, 100홈런 달성…100-100 클럽 가입

추신수(31·신시내티 레즈)는 28일(이하 한국시간)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부시 스타디움에서 열린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와의 원정경기에 1번타자 중견수로 선발 출전했다. 0-2로 뒤지던 5회 첫 타자로 등장해 세인트루이스의 선발 켈리의 7구째를 받아쳐 솔로홈런을 기록했다. 올시즌 17호 홈런이자 메이저리그 통산 100호 홈런을 기록하는 순간이었다. 추신수는 지난 26일 밀워키 브루어스와의 경기에서 통산 100도루를 달성했고 이로써 100홈런-100도루를 달성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