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식품, 베트남서 ‘韓 음료’ 점유율 1위 달성

입력 2013-07-29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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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진식품 베트남 shop&go 전경

웅진식품은 베트남 내 한국음료 시장에서 매출액 기준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웅진식품의 베트남 수출액은 42만달러 규모로, 이는 전체 베트남 한국음료 수출액의 40%에 가까운 수치다.

베트남 시장에서는 쌀음료인 ‘아침햇살’이 특히 인기가 많으며 ‘자연은’, ‘초록매실’, 어린이 음료 ‘초롱이’ 등의 판매량도 높다.

웅진식품의 이러한 성과는 한국 교민이 즐겨 찾는 코리안 마켓이 아닌 베트남 현지인을 대상으로 하는 로컬 마켓을 통해 이루어진 결과라 더욱 눈길을 끈다. 자연은은 한국산 과채음료 중 유일하게 베트남 최대의 CVS 체인인 숍앤고(Shop&Go)에 입점해 있다. 아침햇살은 현지의 휴양지나 고급 베이커리에서 프리미엄 음료로 인기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웅진식품 해외사업팀 하태성 팀장은 “지금의 상승세를 이어받아 연말까지 베트남에서 100만달러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 라며 “동남아 시장에서의 인기를 바탕으로 자연은 알로에, 아침햇살 등 웅진식품의 대표 음료들을 세계로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웅진식품은 베트남 외에도 중국, 싱가포르, 몽골 등의 아시아 국가에 진출해서 좋은 성적을 얻고 있다. 2009년에는 국내생산 완제품 음료 제품으로는 최초로 중국 시장 수출액이 1000만달러를 넘으며 ‘농식품 수출탑’을 수상했고, 작년에 진출한 싱가포르에서는 대형마트 체인인 ‘페어 프라이스(Fair Price)’에 이어 ‘콜드 스토리지(Cold Storage)’ 입점에도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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