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한양도성-여의도 3곳 잇는 광역철도 3개 노선 건의
서울시가 향후 10년 동안 9개의 도시철도 노선 건설을 추진해 서울시내 철도 소외지역을 해소해 나감과 동시에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 구축에 나서기로 했다.
또 신분당선 서북부 및 KTX 동북부 연장 등 ‘강남-한양도성(도심)-여의도’를 잇는 광역철도 건설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시는 대중교통 체계를 철도 중심으로 바꾼다는 계획에 따라 9개 노선, 총 연장 85.41㎞의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을 24일 발표했다.
이는 7개 경전철 건설을 목표로 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2007년 발표)을 수정한 것으로 일부 노선을 변경하고 위례신도시 건설에 따른 노선 2곳을 이번 계획에 포함시켰다.
9개 노선은 △신림선(여의도~서울대앞) △동북선(왕십리역~상계역) △면목선(청량리~신내동) △서부선(새절~서울대입구역) △우이-신설 연장선(우이동~방학동) △목동선(신월동~당산역) △난곡선(보라매공원~난향동) 등 7개 노선과 정부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된 위례-신사선(위례신도시~신사역) △위례선(복정역~마천역) 등이다.
신림선은 이번에 여의도에서 서부선과 연결되도록 설계됐고 서부선은 장승배기~서울대입구역 구간이 연장됐다.
2007년 기본계획에 들어 있던 상암동 DMC선은 주변 개발계획이 취소됨에 따라 이번에 제외되고 난곡선이 추가됐다.
반면 위례선은 신도시 내부 트램(Tram·노면전차)으로 건설된다.
아울러 지하철 9호선은 지난해 12월 확정된 정부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보훈병원~고덕 1지구 구간 3.8km를 연장한다.
시는 사업자가 지정된 신림선, 동북선은 협상을 재개하고 나머지 노선은 사업자를 선정해 민자사업으로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기본 계획에 반영된 노선의 총 사업비는 8조5533억원이다. 국비에서 1조1723억원이 투입되고 시비 3조550억원, 민자 3조9494억원, 개발사업자 분담금 3766억원으로 나눠 조달한다.
이용요금은 교통복지 차원에서 차등요금제 계획을 폐지하고 도시철도와 동일한 요금제를 적용하기로 했다.
시는 또 도심과 강남, 여의도 등 3대 거점을 연결할 수 있도록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동빙고~삼송) △남부급행철도(당아래~잠실) △KTX동북부 연장(수서~의정부) 등 광역철도 3개 노선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이번에 보완되는 ‘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은 도시철도법시행령에 의거 5년 단위로 실시하는 중장기 도시철도 기본계획이다. 시는 이번 변경안에 대해 이달과 다음달 사이 환경영향평가를 검토하고 지속가능성 평가 및 주민공람, 공청회 등 관련절차를 거쳐 오는 9월 국토교통부에 확인 요청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향후 10년 이내에 어느 곳에서나 10분 안에 지하철역에 접근 가능한 철도 및 보행 중심 도시의 교통체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