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 소금 제치고 조미료 시장 2위

입력 2013-07-07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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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미료 시장에서 식초가 처음으로 판매량에서 소금을 제쳤다.

롯데마트는 이달 조미료 상품군 매출을 분석한 결과 식초(음료를 제외한 조미료 상품) 매출이 소금보다 30.5% 많았다고 7일 밝혔다.

월별 매출 기준으로 식초가 소금을 앞지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가공 조미료, 천연 조미료, 설탕, 액젓 등의 조미료 상품군 가운데 식초가 설탕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식초 제품의 작년 동기대비 6월 매출 신장률은 30.1%에 달했다. 반면 소금 매출은 8.1% 줄었다.

7월 들어서도 이런 추세가 이어져 지난 1∼4일 롯데마트에서 식초 매출은 소금보다 29% 많았다. 작년동기 대비 매출은 식초가 23.1% 뛴 반면 소금은 16.1% 줄었다.

이처럼 식초매출이 급증한 것은 이른 무더위와 마른 장마로 냉면이나 냉국 등을 즐겨찾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실제로 롯데마트의 6월 냉면 매출은 20.5% 증가했고, 여름철 냉국 등에 사용되는 다다기 오이는 15.7%, 미역 등의 해초류는 10.9% 신장했다.

반면 소금은 나트륨 과다섭취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면서 계속 줄고 있다.

지난해 롯데마트에서 소금 매출은 18.5% 줄었고, 올해 상반기에도 10.6% 감소했다.

이런 추세를 타고 소금매출의 절반 수준이던 식초매출은 올 상반기에 85%선까지 치솟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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