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법인택시 기사 월소득, 187만원, 버스기사의 62%에 그쳐

입력 2013-06-23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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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납금으로 월 소득 187만원…서울시, 열악한 처우 개선 등 개선안 마련

서울 법인택시 기사들의 월 소득이 187만원으로, 버스기사의 62%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운수종사자의 열악한 처우 개선 등 개선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23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 택시정보시스템'을 통해 법인택시 운행실태를 분석한 결과 서울 법인택시 기사들은 하루 평균 10시간을 일하고 14만5000원을 버는 것으로 조사됐다. 납입기준금(사납금) 등을 떼면 월 수입은 187만원에 불과하다. 이는 보다 적은 시간을 일하는 시내버스 기사들이 받는 평균 소득의 약 62% 수준이다.

시가 법인택시 전수조사를 벌인 것은 처음으로 이는 지난해 말 전체 법인택시 2만1322대에 장착한 정보시스템 자료와 255개 법인택시 업체로부터 받은 2011∼2012년 운행기록장치 자료 및 임금대장 등을 바탕으로 조사됐다.

법인택시 기사는 월 정액급여 120만원에 사납금 이상 벌어들인 운송수입 67만원을 합해 약 187만원의 급여를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내버스 운전기사는 하루 7.2시간씩 매달 22일 일해 평균 300만원을 받는다.

법인택시 기사의 월 소득이 낮은 이유는 사납금 때문이다. 법인택시기사는 하루평균 10시간 40분을 일하고 10만8900원의 사납금을 냈다. 법인택시 기사의 85.9%는 사납금 이상의 수입을 올려 남은 돈을 가져갔다. 하루 수입은 사납금을 포함해 14만∼15만원이 12.6%로 가장 많았고 13만∼14만원이 12.0%, 15만∼16만원이 11.9%, 16만∼17만원이 11.6% 순이었다.

시 관계자는 “회사가 수익에만 관심을 쏟는 상황에서 운수종사자는 매일 납입기준금을 채워야 하는 압박감에 위법행위를 하면서까지 소득을 조금이라도 더 올리려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사납금을 채우기 위한 무리한 운전 등으로 법인택시 교통사고는 전체 택시 교통사고의 80.9%를 차지했다.

처우가 열악해 법인택시 기사들의 평균 근속연수는 2.8년에 불과했고 신규 입사자 중 1년 이내 퇴사하는 비율도 약 38%나 됐다. 또 120 다산콜센터에 접수된 교통관련 민원은 택시 불편 민원건수가 전체의 약 75%를 차지했다.

윤준병 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이번 실태 분석을 토대로 업계 경영난, 운수종사자의 열악한 처우, 낮은 택시 서비스 수준을 총체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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