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전통시장 살리기에 182억원 지원… 문화·ICT 등 융합 추진

입력 2013-05-29 14:11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중소기업청이 전통시장 살리기에 나섰다.

중소기업청은 29일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취지로 문화관광형시장을 육성하고 생활근린형 전통시장에 대형마트와 차별화된 장보기 및 배송 서비스를 시범 도입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전통시장 지원에 편성된 예산은 182억원(본 예산 147억원, 추경 35억원)이다. 본 예산으로 지원할 26개 시장은 지난 3월에 선정됐고, 추경예산으로 지원할 5개 내외의 시장은 다음달 중 선정해 7월부터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은 △시장의 고유브랜드 개발 및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 지원 △시장의 문화·관광·국제 특화 △ICT융합 및 자생력 강화 집중 지원 등이다.

고유브랜드 개발은 시장별 핵심 콘셉트(역사, 사건, 문화 등)와 연결되는 시장만의 브랜드를 개발하는 것이다. 시장 내 빈점포를 활용해 지역 특화산업을 유치하고 체험장을 설치해고객 방문 필수코스로 개발할 계획이다.

ICT융합 사업의 경우 총 사업비의 30%를 투입한다. 시장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이 스마트폰 등으로 편리하게 장보기할 수 있도록 와이파이존 설치, QR코드 게시판 설치, 앱 개발 등을 추진한다.

또한 전통시장이 이번 중기청의 사업 종료 후에도 자생력을 가질 수 있도록 사업비의 30%를 상인회 수익사업 발굴 및 운영에 투입한다.

아울러 전통시장을 문화·관광·국제명소접목형시장 등 3가지 유형으로 나눠 핵심 사업을 추진한다. 문화접목형 시장은 지역놀이, 풍속 등 무형콘텐츠와 연계해 지역문화를 대표하는 특화공연등을 실시한다. 관광접목형 시장은 지역관광, 공예품, 특산품 등과 연계된 시장으로 빈 점포를 활용해 지역특화산업 유치 및 체험관을 운영한다. 국제명소형 시장은 인지도 향상으로 외국인 방문이 잦은 전통시장으로 외국인이 선호하는 민속식품 및 체험장, 한국역사관 등을 설치한다.

전통시장 문화관광형 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방청, 지자체, 상인회, 시경원 등 유관기관간 일괄 심의의결할 수 있는 협의회도 구성한다.

이밖에 대형마트 인접의 생활근린형 전통시장에 차별화된 ‘장보기 및 배송 서비스’를 시범 실시한다.

배송 인프라(차량, 센터 등)가 구축된 전통시장에 맞벌이 가정, 초보 주부 등을 위해 장보기 및 배송서비스를 실시한다. 상인회 등 사무실에 전화응대 콜센터 설치 및 상시 대응하며 배송거리가 인접지(500m이내)인 경우 장보기 도우미가 배송한다는 계획이다.

배송료의 경우 민간 택배(4000원)보다 저렴한 2000원을 최소로 하되 상인회는 수익금을 장보기 및 배송 인프라에만 재투자할 수 있으며 회계연도 말에는 중기청에 의무 정산보고를 해야 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