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그룹 기업가치 분석]롯데그룹, 유통·유화 양대 축… 10년새 296% 성장

입력 2013-05-28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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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그룹의 기업가치가 10년새 3.7배 상승했다. 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 한 가운데 특히 석유화학(유화) 부문이 유통과 함께 그룹의 양대 축으로 성장했다.

◇기업가치 1조 이상 계열사 9개사=28일 이투데이가 나이스신용평가정보 자료를 토대로 롯데그룹의 최근 10년간 기업가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말 기준 기업가치는 52조2063억원으로 10년전 14조1317억원에 비해 296% 증가했다.

기업가치는 상장법인의 경우 시장가를 기준으로 그 외 법인은 장부가를 기준으로 평가해 실질적인 그룹 전체의 평가가치가 얼마인지 산출했다.

롯데그룹은 10대그룹의 총 기업가치(881조8183억원) 가운데 5.62%를 차지했다. 롯데그룹의 기업가치는 10년 전 10대그룹 가운데 6위였으나 지난해 기준 포스코를 제치고 5위에 올라섰다.

10년 전 기업가치 1조원이 넘는 계열사는 롯데쇼핑, 롯데케미칼, 호텔롯데 등 3곳에 불과했다. 하지만 롯데칠성음료, 롯데제과, 롯데건설, 롯데물산, 롯데카드, 케이피케미칼 등이 성장하며 지난해 말 기준 기업가치 1조원 이상 계열사가 총 9곳으로 늘었다. 그 중에서도 롯데건설의 기업가치는 2003년 4284억원에 불과했으나 작년말 2조3206억원으로 늘어 10년새 442% 급증했다.

◇매출 상위기업 의존도 10대 그룹 중 가장 낮아=롯데그룹은 지난 10년간 유통, 식품, 유화, 건설·제조, 관광·서비스, 금융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주력 사업군인 유통 부문 외에도 유화 부문의 성장세다. 롯데케미칼의 지난해 말 기업가치는 9조114억원으로 그룹 최대 주력사인 롯데쇼핑의 10조9493억원과 맞먹는다. 롯데케미칼의 기업가치는 2003년 1조9593억원에서 9조114억원으로 360% 증가했다.

유통과는 전혀 다른 산업인 유화가 롯데그룹의 양대 축으로 성장한 데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남다른 관심이 뒷받침 됐다. 신 회장은 초기 경영수업도 유통 부문이 아닌 유화부문에서 받았다. 신 회장이 호남석유화학에서 경영수업을 받은 것은 미국 콜롬비아대 경영학석사를 마치고 노무라 증권에서 일하며 유화사업을 또 다른 미래 성장동력으로 봤기 때문이다. 그는 2004년 5월 호남석유화학 공동대표가 된 후 케이피케미칼을 인수하고 롯데대신유화를 흡수합병 하는 등 주요 M&A를 잇달아 실행했다. 호남석유화학은 지난해 12월 케이피케미칼을 합병한 뒤 사명을 현재의 롯데케미칼로 변경했다.

한편 롯데그룹 전체 매출액에서 상위 6개사가 차지하는 매출액 구성비율은 10년전 71%에서 지난해 말 기준 65%로 6%p 감소했다. 10대그룹의 매출 상위 6개사에 대한 매출 의존도는 평균 83%로, 롯데그룹은 10대그룹 가운데 가장 낮은 비율을 나타냈다. 그룹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 한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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