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을 앞세운 국산과일의 대반격이 시작됐다. 올해 1~4월까지 매출 감소를 보이던 국산과일이 5월달 들어 수박 매출이 크게 늘어나면서 국산 과일 매출 비중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마트가 5월1일부터 22일까지 지난해 대비 과일매출을 분석한 결과 국산과일 매출은 5% 가량 신장한 반면 수입과일 매출은 13% 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과일 및 수입과일 매출 비중은 5월(~22일)들어 52.8 대 47.2로 지난해 49.7대 50.3을 역전했다.
이마트는 올해 5월 국산과일 매출 비중이 수입과일 매출 비중을 넘어선 이유는 5월 들어 수박매출이 지난해 대비 24% 가량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수박의 경우 올해 재배면적이 늘어나고 작황이 좋아 지난해 비해 가격이 10~20% 가량 저렴해졌다. 또 5월 들어 날씨가 더워지면서 대표적인 여름 제철과일인 수박 매출이 크게 늘어난 것이다.
반면, 수입과일의 경우에는 대표 수입과일인 바나나 가격이 20% 가량 오르면서 매출이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