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의 주총 불참… 정몽구 회장, 제수 현정은 회장 인정했나?

입력 2013-03-22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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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정관변경에 현대건설 반대 안해

▲정몽구 회장(좌측)과 현정은 회장

현대상선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 안건에 대해 현대차그룹이 두 번 연속 관여하지 않은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2일 현대그룹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오전 서울 연지동 본사에서 개최한 주주총회에서 우선주 발행한도를 현행 2000만주에서 6000만주로 늘리는 변경안을 상정해 승인하는 데 성공했다.

정관은 전체 주주의 과반이 참석해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변경이 가능하다. 해당 안은 찬성 67.35%, 기권·무효·반대 32.65%로 0.7% 정도가 기준을 넘어 간신히 승인이 가결됐다. 현대상선 대주주인 현대중공업(15.2%)과 현대삼호중공업(6.8%), KCC(2.4%), 현대백화점 등이 반대했지만 현대상선 우호지분과 일반 주주들의 찬성으로 통과한 것이다.

눈여겨 봐야할 점은 이번 주총에서 반대표를 던질 지 여부가 주목됐던 현대건설은 이날 참석하지 않았다는 것. 현대상선의 지분 7.2%를 보유하고 있는 현대건설이 반대 표를 던졌다면 현대상선의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안은 물거품이 될 뻔 했다.

앞서 같은 안건이 상정된 2년 전 주총에도 현대건설은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당시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안건은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범 현대가의 반대에 부딪혀 부결된 바 있다. 이때도 역시 결정적 역할을 해줄 수 있는 현대건설은 의결권을 행사하지 않았다.

이같은 현대건설의 반복된 자세는 현대그룹과 범현대가의 경영권 분쟁에 개입하지 않으면서 간접적으로 현대그룹의 편을 들어준 것이라는 해석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제수인 현정은 현대그룹을 인정한 것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현대차그룹의 암묵적 지지와 함께 이날 바뀐 정관에는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 외에 이사회 결의만으로 제3자에 신주를 배정할 수 있는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도 포함돼 있어 현대상선 경영권을 둘러썬 분쟁의 소지가 다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대그룹 측은 정관변경 반대의사를 강하게 표시한 현대중공업에 대해 “그동안 말로만 화해 의지를 내세웠지 실제로 이루어진 것은 하나도 없다”며 “이번 표결로 현대중공업 등이 아직 현대상선 경영권에 대한 적대적 M&A 의지를 버리지 않고 있다는 증거”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이어 “현대중공업 등은 빠른 시일 내에 보유하고 있는 현대상선 지분 일부를 현대그룹에 넘겨야 하며 이번 주총을 계기로 현대상선 경영권에 대한 욕심을 버리라”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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