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망다운]금융위, ‘금융전산 위기관리협의회’ 구성…소비자 피해 최소화(종합)

입력 2013-03-20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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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원회는 20일 오후 발생한 전산망 마비 사태에 ‘금융전산위기관리협의회’를 구성, 고객의 금융거래 이용에 따른 불편이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한다고 밝혔다.

이날 2시20분경 농협, 신한, 제주, 우리은행 등 은행 4곳의 전산망이 먹통이 돼 스마트뱅킹, 인터넷뱅킹, 현금자동출입금기(ATM) 등이 작동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다. MBC, KBS, YTN 등 주요 언론사의 전산망도 마비됐다.

농협, 제주은행(지점)의 경우 영업창구 직원 PC 여러대가 바이러스에 감염돼 PC내 파일이 삭제되고 오프라인 창구가 마비됐다. 신한은행(지점, 인터넷뱅킹)의 경우 인터넷뱅킹 서버가 다운돼 인터넷뱅킹 거래에 장애가 있었으나 현재는 복구가 완료된 상태다.

우리은행은 사고 발생시간에 디도스로 추정되는 공격이 있었지만 내부 시스템 방어로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금융위 사무처장을 의장으로 하는 금융전산위기관리협의회는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한국거래소 담담부서장과 함께 금융권별 상황파악, 사고원인 규명, 향후 대응조치 검토 등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실무반인 금융전산위기관리대응반도 사고 즉시 가동, 대응하고 있으며 KISA(인터넷진흥원)에서도 디도스 공격으로 가정하고 원인을 파악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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