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KB금융그룹, 업종 특성 살린 경제교육 미래인재 육성 앞장선다

입력 2013-02-27 11:3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지난 21일 KB국민은행 천안연수원에서 초등학교 3~5학년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제 1회 KB스타 경제?금융 캠프’를 실시했다.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사회공헌활동은 업(業)의 특성을 살려야 한다.”

KB금융그룹이 경제·금융교육을 대표사업으로 한 사회공헌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하고 나섰다. 국내 선도 금융그룹으로서의 업의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경제·금융교육을 통해 장차 우리사회를 이끌고 갈 어린이·청소년·대학생을 건강한 경제시민으로 육성하는데 미력하나마 일익을 담당하겠다는 것이다.

◇“업 특성 살린 사회공헌활동 하라”= 어윤대 KB금융그룹 회장은 평소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을 사회공헌활동으로 구현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국내 선도 금융그룹인 KB금융이 잘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업의 특성을 살린 ‘경제금융교육’이었고, 이는 자연스럽게 KB금융그룹을 대표하는 사회공헌사업이 됐다.

지난 2011년 11월 KB금융그룹은 경제금융교육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지역밀착형 봉사활동을 펼치는 사회공헌프로젝트 '국민을 먼저 생각합니다'의 전개를 선언했다. 사회공헌 4대 핵심 테마인 청소년, 글로벌(다문화), 환경, 노인복지 등 테마별로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해 나간다는 것이 골자였다. 전국 1200여 'KB스타 드림봉사단'을 통해 계열사 임직원 2만5000여명 전원이 '1인 1봉사활동'에 참여해 연간 25만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그로부터 1년여. KB금융그룹 2만5000여 임직원은 전국 곳곳에서 사랑을 실천했고, 퇴직직원까지 경제금융교육을 위한 자원봉사자로 참여했다. 또 대규모 취업박람회도 개최하는 등 국민을 먼저 생각하는 기업시민이 되기 위해 쉴 틈 없는 하루 하루를 보냈다. KB금융그룹은 이제 숨가쁘게 달려온 지난 1년을 뒤로하고, 또 한번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지역사회 보듬는 KB스타 드림봉사단 = KB금융그룹 사회봉사단의 새로운 이름인 'KB스타 드림봉사단'은 4대 핵심테마별 봉사단인 '꿈드림봉사단(청소년)', '글로벌 드림봉사단(글로벌)', '그린드림봉사단(환경), '실버드림봉사단(노인복지)'등과 긴급구호봉사단인 '신속드림 봉사단', 재능기부를 펼치는 '재능드림봉사단' 등 6개 봉사단으로 구성돼 있다.

KB스타 드림봉사단은 지난해 34만여시간동안 5000여건의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올해도 KB금융그룹 임직원 모두 1인당 10시간 이상의 자원봉사에 나설 계획이다.

1200여 봉사단은 지난해 전국에서 어려운 이웃들을 만났다. 서울 마포구 서강도서관에서 실시한 결손 아동 책 읽어주기 봉사, 대구역 노숙인 무료급식 지원, 안산시 노적봉 공원의 탄소중립의 숲 조성, 다문화가족의 모국방문 지원을 위한 KB국민은행 다정다감 나눔걷기 대회 등이 대표적이다.

수해가 많았던 여름철에는 긴급구호 활동을 테마로 한 '신속드림봉사단'의 활약이 남달랐다. 신속드림봉사단은 재난이 발생하면 전국 33개 지역을 중심으로 1100여명의 봉사단원이 비상연락체계를 가동, 이재민에게 구호 물품을 전달하고 초기 긴급구호 활동을 벌였다.

그룹 사장단들도 발벗고 나섰다. 지주 출범 4주년을 기념해 어윤대 회장을 비롯한 계열사 대표이사들은 서울 경운동 서울노인복지센터에서 무료급식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젠 연례행사로 자리잡았다.

문화·예술·체육 분야에 특기가 있는 임직원들은 '재능드림봉사단' 소속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쳤다. 지난 6월에는 영산아트홀에서 소외계층 청소년을 위한 재능나눔 음악회를 개최해 주목을 받았다.

◇초중고 방문 경제·금융교육 640회 = KB금융그룹은 2011년 11월 '경제금융교육'을 그룹 대표 사회공헌사업으로 정하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퇴직직원들도 교육봉사를 위해 발 벗고 참여하는 등 KB금융지주, KB금융공익재단 및 계열사 등 KB가족 모두가 튼튼한 협업시스템을 구축하고 경제ㆍ금융교육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KB금융그룹은 금융 노하우를 녹인 총 '32종의 표준교육 컨텐츠'도 별도로 개발해 학습교재로는 물론 체험 교보재, 강사지도서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2월 제1회 KB스타 경제·금융교실을 시작으로 600회 이상의 전국 초중고교 방문교육은 물론 지난 9월 온라인 경제금융교실 개설까지 교육채널 확대에 발 빠른 행보를 거듭하고 있다.

특히 KB스타 경제·금융교실은 본격적으로 시행된 주 5일제 수업에 맞춰, 토요일을 활용해 경제ㆍ금융 교육 기자재가 갖춰진 교육센터로 초등학생 등 교육대상을 초청하여 진행하는 체험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교육 효과가 가장 큰 '경제금융 캠프'를 진행하고 교육 대상도 기존 청소년과 더불어 보이스피싱 사기에 취약한 노년층과 제2의 인생설계가 시급한 군 전역장병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 21일 KB국민은행 천안연수원에서 초등학교 3~5학년 100명을 대상으로'제 1회 KB스타 경제·금융 캠프'를 실시하기도 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