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경전철 사업 재추진… ‘타당성’ 논란 일 듯

입력 2013-02-18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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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경전철 사업에 대해 재추진에 나서면서 타당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앞서 개통한 김해, 의정부와 오는 4월 개통을 앞둔 용인경전철의 경우 모두 수요예측 실패와 함께 적자에 허덕이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경전철 민자 사업 재추진과 관련, 사업성 등을 의뢰한 용역결과를 넘겨 받아 검토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는 올해 말까지 도시철도기본계획 변경 안 수립 등을 통해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을 변경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의회도 지난해 12월 ‘경전철 민간투자사업 조속 추진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가결시키며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오세훈 전 시장 재임때인 2008년 교통낙후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면목선(신내동-청량리역)을 비롯해 우이선(우이동-신설동), 신림선(여의도 -서울대), 동북선(왕십리- 중계동), 서부선(은평 신사동-상도동), DMC선(DMC내부순환), 목동선(신월동-당산역) 등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2011년 10월 박원순 시장이 취임을 하면서 막대한 사업비 등을 이유로 경전철 사업이 전면 중단됐다.

2011년 9월, 2012년 8월에 각각 개통한 김해·의정부 경전철 이용객은 예측 승객 수요의 20%를 넘지 못하고 있다. 오는 4월 개통 예정인 용인 경전철도 잘못된 수요예측으로 막대한 손실이 예상되면서 이번 서울시의 경전철 사업 재추진에 대한 논란이 재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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