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세종청사 불편한 근무환경, 단계별 개선 나서

입력 2013-02-04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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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말 총리실을 비롯해 6개 부처에서 총 5500여명이 세종시 새로운 정부청사에 입주했다. 하지만 공무원들은 낯선 환경에 부족한 시설까지 겹쳐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공무원들의 불편신고가 이어지자 행정안전부는 청사주변 주거 및 근무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실태점검을 실시하고, 행복청·세종시 등 관계기관과 함께 ‘세종청사 공무원 주거 및 근무환경 개선대책’을 마련했다고 4일 밝혔다.

주요 대책으로 △세종청사 주거환경 개선대책 △청사 내 근무환경 개선대책 △세종청사 내 ‘불편사항 접수센터’ 설치·운영 등이 있다. 행안부는 앞으로 이전 부처 공무원들의 불편 사항을 지속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행안부는 우선 세종권내 교통, 병원·편의시설 등 세종청사 주변 주거환경을 대폭 개선한다. 현재 40분 간격으로 하루 19회 왕복 운영중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이용수요가 많은 출퇴근 시간대에 6회 추가로 운행한다.

또 부족한 병원과 의료시설 확충하고자 세종시 첫마을아파트에 응급환자 치료와 입원시설이 갖춰진 시립병원을 상반기 중 설립한다. 복지부, 세종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세종청사 인근에 중·대형병원을 조기에 유치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다. 청사 인근에 마트·식당가 등 생활편의시설 입점을 조속히 추진하고 극장 등 문화시설을 유치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통근버스, 구내식당, 어린이집 등 후생복지를 확충해 세종시 이전에 따른 공무원 불편을 최소화 한다. 세종권 내 교통 인프라를 확충할 때까지 운행 중인 통근·셔틀버스 탑승인원을 점검하고 운행노선과 배차를 수시 조정한다.

아울러 부족한 외부 식당을 감안해 청사 내 4개 구내식당에서 제공하는 음식의 질을 개선하고 메뉴를 다양화 할 계획이다. 이태리음식(80석 규모) 및 도시락(382석 규모)코너를 운영하고 패스트푸드·분식점이 입점하게 된다.

2월 중에는 서점, 인쇄소, 세탁소, 항공사, 구두 수선소, 약국 등 청사 내 종합후생매장도 문을 열 계획이다. 이 밖에 청사 주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청사 인근에 주차장을 추가로 확보해 2월중 사용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어린이집은 예상보다 수요가 많은 점을 감안해 당초 설계한 400명 규모에서 500여명 수준으로 확대했다.

한편, 행안부는 지난달 14일부터 1월 말까지 구내식당 근처에 ‘불편사항 접수센터’를 설치해 운영해 왔다. 그 결과 총 271건의 불편·개선 필요사항을 접수했으며, 이 중 체력단련실 및 이용실 이용 개선 등 80건은 이미 처리, 실내공기 질 개선 등 61건은 추진 중이다.

맹형규 행안부 장관은 “이전부처 공무원들의 불편이 조기에 해소되도록 지속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등 세종청사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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