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금융사들이 경기 불황 장기화에 대비해 인력을 줄이고 마케팅 조직을 강화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자산운용 이익률이 하락한데 대한 경영환경의 위기감은 인력감축으로 나타나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최근 근속 연수 12년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아 150여명을 감축했다.
삼성화재는 2009년 60명, 2010년 100명, 지난해 150명 정도를 희망퇴직 시켰다.
삼성화재 관계자는“이번 희망퇴직은 강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원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했다”면서 “퇴직자들에게는 위로금을 지급하거나 이직 또는 신규 창업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삼성화재는 인력감축과 함께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수도권 총괄과 지방 총괄로 나눴던 영업본부를 4개로 쪼갰다. 서울 동부, 서울 서부, 충청ㆍ호남, 대구ㆍ부산으로 세분화해 마케팅을 강화하기로 한 것이다.
삼성카드도 최근 100여명을 희망퇴직 형식으로 정리했다. 최근 카드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등 경영 여건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몸집 줄이기에 나선 것이다.
삼성카드는 이번 조직 개편에서 중장기 마케팅 전략 강화를 위해 마케팅실과 전략영업본부를 신설했다.
삼성증권, 삼성자산운용 등 다른 계열사도 일부 인력 조정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삼성 금융계열사의 맏형인 삼성생명은 희망퇴직 등 인력 구조조정 대신 새로운 먹을거리를 국외에서 찾기로 했다.
삼성생명이 그동안 공들였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와 인도에서 보험사업 진출을 강화해 글로벌 보험사로 도약에 시동을 걸 계획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국외 사업 부문에 임원을 많이 배치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