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또하나의 문화상품]‘열정樂서 시즌3’… "미래 고민하고 열정의 가치 느끼세요"

입력 2012-12-10 10:05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진정성으로 소통하는 토크콘서트… 실패·성공스토리 들으며 감동

삼성의 대표 상품은 ‘갤럭시S3’일까. 아니다. 적어도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삼성의 ‘열정樂서(이하 열정락서)’는 또 다른 대표 문화상품이자 ‘소통의 아이콘’으로 자리잡고 있다.

열정락서 시즌3 마지막 행사였던 지난 11월 20일 서울 안암동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 장내 객석은 일찌감치 7000명의 관중으로 메워졌다. 평창동계올림픽 유치를 이끌어 낸 프레젠테이션으로 ‘더반의 여신’으로 떠오른 나승연 전 평창동계올림픽유치위원회 대변인, 6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 신화를 그려낸 윤부근 삼성전자 CE담당 사장, 올 한해 836시간 자원봉사에 나선 김도영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과장이 차례로 무대에 올랐다. 이날 행사를 찾은 대학생들은 성공 스토리를 그려낸 그들의 이야기와 더 의미있는 삶을 위한 조언을 들으며, 즐거움과 감동을 함께 했다.

열정락서는 삼성과 이 시대의 멘토가 직접 대학생을 만나 열정과 희망의 메시지를 나누는 신개념 토크 콘서트다. 멘토들은 경제·경영·예술·스포츠에 이르기까지 우리 사회 각 분야를 대표하는 인사들로 구성됐다. 정명화 첼리스트, 김주하 앵커, 이석우 카카오 대표, 개그맨 박명수, 야구선수 오승환 등 그동안 출연한 멘토진도 화려하다. 또 삼성의 임원들도 직접 연단에 올라 그들의 성공담과 노력의 과정을 전했으며, 올 하반기 열정락서 시즌3부터는 감동적인 사연을 가진 삼성 직원들도 나서 그들의 스토리를 대학생들과 나누고 있다.

열정락서는 삼성이 감성을 통해 진정성을 전달하는 것을 사회적 소통 방법으로 선택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간 기업의 주 활동영역은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만을 대상으로 했다. 그러나 열정락서는 미래의 잠재 고객인 대학생층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인 역할을 자임하고, 이를 통한 간접적인 브랜드 인지도와 호감도를 높이는 부가적인 효과까지 거두고 있다. 과거의 일방적인 홍보·광고만으로는 20대의 마음을 살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특히 삼성인(人)들의 스토리는 대학생들에게 삼성이 하나의 기업을 넘어 친근감을 주며 동화될 수 있는 기회까지 이어나가는 데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110cm의 작은 키로 1만여명을 감동시킨 삼성테크윈의 이지영대리가 지난 9월 18일 서울 잠실체육관에서 열정적인 강연을 하고 있다.
무대도 서울만이 아니라 전국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열정락서 시즌3에서는 8월 30일 부산을 시작으로 대전·제주·광주·춘천·대구·목표·전주 등을 돌며 3개월 동안 전국의 청춘들에게 열정락서를 전파했다. 열정락서가 지방에서 열릴 때는 인근 지역의 학생들까지 원정에 나서 찾는 인기를 누리기도 했다. 강연자 수도 51명에 달했다. 삼성은 지난 5월 이같은 강연 내용을 ‘청춘이 묻고 삼성이 답하다’라는 이름의 책으로 묶어 행사장을 찾지 못한 젊은이들에게도 전달하고 있다.

열정락서의 출발은 삼성이 문을 연 20대를 위한 지식정보 포털사이트 ‘영삼성’의 대학생 대상 특강이다. 삼성은 프로그램의 호응이 예상보다 상당히 좋았고, 지방에서도 열어 달라는 요청이 많아 열정락서를 기획하게 됐다. 특히 신세대의 소통 방식인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와 영삼성 사이트를 통해 20대로부터 강연자 섭외, 장소 선정에 관한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반영했다. 행사의 키워드인 ‘땀흘리는 젊음’에 걸맞은 연사들과 강연 내용이 나온 것도 젊은이들과의 소통을 통해 무대를 준비했기 때문이다. 강연만 이어졌던 지난해 방식을 탈피하고 올해부터는 개그맨 사회자와 인기 가수들의 흥겨운 콘서트까지 마련돼 즐거움을 더했다.

삼성 관계자는 “강연자의 최종 선정은 젊은 시절 실패를 겪고 이를 극복한 스토리를 갖고 있는지가 가장 우선된다”며 “이는 CEO 등 삼성그룹 내 강연자 선정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말 잘하고 인기가 많은 인물보다는 진정성을 전달할 수 있는 인물이 젊음과 맞다는 판단에서다. 이어 그는 “전국의 보다 많은 대학생들이 열정락서를 통해 이 시대의 멘토를 만나 미래를 고민하고 땀과 열정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고 행사의 의미를 전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