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의 자회사 디섹은 6일 미국 나스코 조선소와 3100TEU(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5척(옵션 3척 포함)에 대한 설계 및 자재 패키지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선주는 미국의 해운선사인 TOTE(Totem Ocean Trailer Express)사로 해당 선박은 미국선급협회(ABS)에서 입급될 예정이다. 디섹은 내년 1월부터 설계 및 자재공급에 착수하며 나스코 조선소 측은 2015년 4분기까지 1호선 인도를 예정하고 있다.
해당 컨테이너선은 길이 233.0m, 폭 32.2m에 MAN에서 개발한 가스분사 주기관(ME-GI)과 국내에서 개발된 이중연료발전기(DFDG)가 장착된다. 또한 이영만 디섹 대표이사가 대우조선해양 조선소장으로 역임 시 개발한 고압연료분사장치를 탑재한다.
디섹이 수주한 LNG 추진 선박은 일반 중유(HFO) 추진 선박과 비교해 이산화탄소 배출량 23%, 질소산화물 25%, 황산화물 99%를 감소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LNG 연료 사용 시 일반 중유 보다 연료비를 약 35% 절감할 수 있어 해운사의 경제성과 친환경적 강점을 모두 보장할 수 있는 선박으로 각광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