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27일 ‘저심도 도시철도 연구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포스코건설 유광재 사장(가운데 오른쪽)과 철도연 홍순만 원장(가운데 왼쪽)이 협약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포스코건설과 철도연은 저심도 도시철도시스템 기술개발협력을 비롯해 국내외 철도사업 정보와 기술교류 등 철도분야의 기술협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철도연의 저심도 도시철도 기술력과 포스코건설의 철도건설 및 철도 E&M(전기&기계) 분야에 대한 노하우가 어우러져 저심도 경전철 사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심도 도시철도는 지하 15∼25m 깊이로 건설되는 기존 지하철과는 달리 도로 위에서부터 지하 5∼7m로 건설해 도로 선형에 따라 주행이 가능한 지하철도를 말한다. 급회전과 급경사에서도 주행이 가능한 급곡선·급구배로 만들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저심도 도시철도는 경전철과 유사한 비용으로 지하에 건설할 수 있어 지자체의 재정에 부담을 덜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 도시미관·소음·진동·접근성 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시스템으로 평가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