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해외 판로확대 열쇠는 PB상품 개발”

“중소기업이 해외시장에서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유통업체와 ‘동반성장 PB상품’ 개발에 적극 나서야 한다.”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는 14일 대한상공회의소가 한국무역협회와 공동으로 개최한 ‘해외 PB상품 시장 현황 및 수출활성화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PB상품은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에 제품생산을 위탁해 자체 브랜드로 내놓은 제품이다.

이 교수는 “지난해 국내 대형마트 3사 PB상품 비중은 약 24%에 이르고, 연평균 5% 이상으로 성장하고 있다”라며 “PB상품은 중소제조업체에게는 대형유통업체의 해외판로 활용이라는 이득을, 대형유통업체는 원가경쟁력 향상과 유통채널 간소화라는 이득을 제공하는 윈-윈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 PB상품들이 새롭고 차별화된 상품을 내놓기보다는 기존 상품들과 큰 차이 없이 포장과 브랜드만 바꾸는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고 있다”며 “정부는 중소기업 PB상품 개발과 수출을 지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필요한 정부지원책에 대해서는 △상품 개발관련 R&D 지원 △시장정보 제공 △상품개발 자금 지원 △유통업체 바이어 초청 간담회 개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동반진출을 위한 교류 지원 등을 꼽았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탐 스테판스 브랜드 전략 컨설턴츠 회장은 “영국, 독일 등 유럽 주요국가에서 PB상품의 시장 점유율은 40%가 넘는다”라며 “PB상품이 대부분의 국가에서 일반브랜드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향후 PB상품 위주로 상품시장이 발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국내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관련 전문가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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