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용건부터 묻는 전화 가장 불쾌해”

직장인들은 본인을 밝히지 않고 용건부터 묻는 전화에 가장 불쾌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는 직장인 675명을 대상으로 ‘업무 전화’에 대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업무 통화 중 불쾌했던 적이 있는지’ 묻자, 대다수인 97.2%가 ‘있다’고 대답했다고 2일 밝혔다.

이들은 가장 불쾌했던 순간으로 △‘본인을 밝히지 않고 대뜸 용건부터 물을 때’(28.2%)를 꼽았다. 이어 △‘담당부서를 모르겠다며 계속 전화를 돌릴 때’(20.3%) △‘불친절한 목소리나 말투’(19.5%) △반말(15.4%) △‘말이 끝나지 않았는데 툭 끊을 때’(8.7%) 등의 순으로 대답했다.

이 밖에 △‘연락 달라고 메모 남겼는데 연락 없을 때’(3.5%) △‘용건을 조리있게 전달하지 못할 때’(2.7%) △‘오랫동안 전화를 받지 않을 때’(1.1%) △기타(0.6%) 등도 언짢은 순간으로 꼽혔다.

반대로 본인의 업무 통화를 지적 받은 경험이 있는지도 묻는 질문에 ‘없다’는 답변이 56.1%로 절반이 넘었다.

지적받은 경험이 ‘있다’(43.9%)고 답한 379명은 가장 많이 지적 받았던 순간으로 △‘부재중인 사람의 전화를 당겨 받지 않았을 때’(27.0%)였다. 이어 △‘용건 전달이나 대답을 제대로 못했을 때’(25.0%) △‘목소리 톤이나 말투’(22.0%) △‘전화 메모를 전달하지 않았을 때’(17.2%) △‘본인을 밝히지 않고 대뜸 용건부터 물어볼 때’(11.8%) △‘말이 끝나지 않았는데 툭 끊을 때’(11.8%) △기타(3.7%) 순이었다.

한편, ‘업무 전화 태도로 상대에 대한 호불호를 결정하게 된 적이 있느냐는 물음에 ‘있다’(86.1%)는 의견이 ‘없다’(13.9%) 보다 많았다. 또 직장인 81.3%는 ‘업무 전화 태도와 실제 업무 능력은 관계가 있다’고 여기고 있었다.

회사에서 전화예절에 대한 교육이나 가이드를 받아본 적이 ‘있다’(51.4%)는 이들은 절반을 조금 넘었다.

이광석 인크루트 대표는 “통화 시 본인의 소속과 직책을 밝히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비지니스 에티켓 중 하나로 이런 통화예절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판단이 이뤄질 수 있으므로 통화예절을 반드시 지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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