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중소기업 전용 홈쇼핑 맞아?

대기업·수입제품 늘리고 中企제품은 줄여

중소기업 전문 쇼핑채널에서 중소기업 제품 비중은 줄고 대기업, 수입제품 비중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민주통합당 박완주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개국한 중소기업전문 쇼핑채널 홈&쇼핑이 개국 후부터 9월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중소기업 제품의 편성비율을 축소하고 대기업, 수입품을 판매하는 시간을 늘려온 것으로 드러났다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확대를 위해 개국 홈&쇼핑은 중소기업중앙회가 33%, 농협 15%, 중소기업진흥공단이 100% 출자한 중소기업유통센터가 15% 지분을 가지고 있고, 지난해 6월 방통위로부터 채널승인을 받아 2012년 1월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으로 개국했다.

홈&쇼핑의 전체 판매상품군 중 중소기업 제품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이 가장 높지만 개국 첫달 93%에 달했던 중소기업 제품이 8월에는 70%대까지 떨어진 반면 대기업제품의 편성비중은 4.9%에서 16%가지 치솟았고 수입제품도 2%에서 6%대까지 늘어났다.

박 의원은 “보통 홈쇼핑의 주요 시간대는 주부들이 남편을 출근시키고 아이들을 학교보내고 난 직후의 아침시간인데 10월 9일 오늘 방송편성표의 8시부터 9시까지의 판매제품이 미국의 명품가방이다”라고 말하며 “대기업 제품의 편성을 확대하고, 잘 팔리는 시간대에는 수입 명품가방을 배치하는 것이 대한민국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확대에 기여하는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또한 홈&쇼핑은 국내중소기업 제품을 팔면서 미국수입품으로 오인하게끔 방송해 시청자에 대한 사과 및 프로그램 관계자의 징계로 의결된 경우 등 평균적으로 한달에 1번 꼴로 제재 및 행정지도를 받아온 것으로 드러났다

박 의원은 “홈&쇼핑 당초 개국 의의를 잊지 말고 당초 의도대로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관리감독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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