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크레딧뷰로는 KT와 양사가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의 활용 확대를 위한 사업 제휴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업제휴로 KCB와 KT는 기존의 유통 및 금융, 제조, 의료 등 개별적으로 활용되던 빅데이터를 이종 산업간 데이터 융합을 통해 결합함으로써 개별 데이터 분석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됐다. 또 데이터 효용 가치를 높여 더욱 최적화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새로운 시장 창출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우선 KCB에서 제공하고 있는 지역기반 분석 서비스인 알지오(R-geo)에 KT의 올레맵 및 지역별 유동인구 정보 등을 결합한 개방형 데이터 플랫폼을 내년 상반기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이용해 각 사는 마케팅과 고객관리에 활용하고 서비스 플랫폼으로써 다양한 분야로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KT가 보유 중인 지역별 통화량 등의 유동 인구 정보와 KCB가 보유 중인 금융 통계 정보 등을 결합하여 지역별 고객들의 구매 능력을 분석함으로써 기업들은 신규 서비스를 출시하거나 매장을 오픈 할 경우 관련 정보를 활용해 고객 맞춤형으로 준비할 수 있다.
KCB 김상득 사장은 “그동안 국내에서 가능성과 필요성은 활발히 논의되었으나 실질적으로 구현되지 않았던 빅데이터의 유용성이 가시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이미 데이터품질관리대상 수상으로 대내외적으로 검증받은 KCB의 데이터 품질관리 역량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는 계기로 만들 것이다”라고 말했다.
※알지오(R-geo) 서비스
알지오(R-geo) 서비스는 지역단위 통계를 바탕으로 한 'GIS 기반의 마케팅 웹 서비스'로 전국을 40만 소규모 지역으로 구분하여 타겟 지역을 찾거나 해당지역의 고객 속성을 분석하는 솔루션 서비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