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발 KTX건설 놓고 국토부-서울시 또 ‘충돌’

입력 2012-09-05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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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서발 고속철도(KTX)’건설을 놓고 국토해양부와 서울시가 또다시 갈등을 빚고 있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부와 서울시가 다시 부딪힌 건 지난 2009년 시·종착역을 수서에 두기로 하고 추진돼온 ‘수서발 KTX’건설 방안을 놓고 서울시가 급제동을 걸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최근 국토부를 찾아와 느닷없이 시·종착역을 서울 강남 ‘삼성역’으로 교체해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국토부측은 불가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종착역으로는 당초 수서와 삼성역 등 두 곳이 물망에 올랐었다.

서울시와 강남구청이 교통 혼잡이 유발된다며 삼성역을 반대해 지난 2009년 수서역으로 최종 확정됐다. 작년 10월16일 국토부 장관 주재 회의에서도 서울시와 강남구청은 삼성역을 반대했다가 지난해 말 시장이 바뀌고 올해 들어 역사를 삼성역으로 교체하자고 요구해온 것.

특히 서울시는 세 차례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GB) 관리계획에 대한 심의를 통과시키지 않고 있다는 것이 공단의 주장이다. 수서역사가 들어설 공간은 개발제한구역 내에 위치해 공사를 하려면 서울시와 국토해양부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 서울시 심의를 통과하지 못하면 수서역사 건설은 물거품이 된다.

업계 안팎에선 서울시의 입장이 갑자기 바뀐 데 대해 매각이나 개발 추진이 검토되고 있는 한국전력 본사 부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현재 서울 강남 삼성동에 고속철도의 시·종착역을 지으려면 한전 부지밖에 없다. 부지매입에 드는 엄청난 자금에 설사 역사를 짓더라도 역세권 개발은 힘들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앞서 국토부와 서울시는 지난해 말 박원순 서울시장 취임 이후 강남 재건축과 뉴타운 출구전략, 한강변 텃밭 조성 등 부동산 정책과 도시계획 관리를 둘러싸고 충돌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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