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오산 제2농산물포장센터로 과일값 안정
치솟는 채솟값을 잡기 위해 대형마트가 자체 농산물 포장센터를 개설했다.
롯데마트는 28일 식탁 물가 부담을 낮추고자 자체 농산물포장센터를 운영해 채소 가격 안정화에 나섰다고 밝혔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최근 애호박 도매 시세는 한달 새 3배 가량 크게 올랐고, 상추는 70%, 풋고추는 20% 가량 오르는 등 주요 채소 품목의 시세가 일제히 뛰었다.
롯데마트는 우선 경기도 이천에 100여평 규모의 자체 농산물포장센터를 구축, 가공과 물류 비용을 절감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감자의 경우 농산물포장센터를 통해 시세보다 30% 가량 낮은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다. 감자 판매량도 작년 같은 기간보다 55% 가량 증가했다.
롯데마트는 오는 30일부터 자체 농산물포장센터를 통한 채소 품목 공급을 풋고추, 애호박, 당근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8월 30일부터 9월 5일까지 잠실과 서울역점 등 66개점에서 1.3㎏ 들이 감자 한 봉지를 시세보다 30% 저렴한 2500원에, 햇당근도 1900원에 판매한다.
오는 10월 중순께는 과일로 특화된 ‘제2농산물포장센터’를 오산에 건립, 연간 4600t규모의 과일을 취급할 예정이다. 저장성이 뛰어난 사과, 배, 소포장 판매비중이 높은 체리, 수입포도 등 20여개 품목을 기존 시중가 보다 5~15% 가량 낮춰 판매할 수 있다고 롯데마트는 설명했다.
최춘석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행사를 통해 매주 주요 농산물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농산물포장센터는 구조적인 개선을 통해 보다 근본적으로 농산물 가격을 낮출 수 있어 자체적으로 운영하게 됐다"며, "향후 취급 품목과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