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사내하청 노동자들의 절반 가량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기로 하면서 사내하청 노동자들의 눈치 보기가 치열하다. 이들에겐 반가운 소식일 터인데 눈치를 보며 골머리를 썩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모든 사내하청 노동자들 전부가 정규직으로 채용되지는 않는 탓이다. 현대차는 사내 하청 노동자 6800명 중 3000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기로 했다. 1000명은 올해 우선적으로 채용할 계획이다. 나머지 2000명은 2016년까지 단계적으로 정규직으로 뽑는다.
그렇다면 이들 중 뒤늦게 정규직이 되는 사내하청 노동자가 생길 것이다. 정규직이 되지 못하는 이들도 있을 수 있다.
현대차는 대법원이 사내하청은 불법이니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는 판결에 대해 “소송을 낸 노동자 개인에 대한 판결”이라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에서는 다양한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우선 사측의 제안을 받아들이면 이보 후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관계자는 “사내하청 노동자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을 요구하는 것이지 일부를 신규채용하는 식으로 하는 것은 우리의 요구와 전혀 맞지 않다”고 말했다.
표면에서는 이 같은 의견이 도드라지지만 다른 견해가 없는 것은 아니다. 현대차의 한 관계자는 “우선 사측의 제안을 받아들인 뒤 추가 협상을 해나가자는 의견도 있다. 현실적으로 6800명이 단번에 정규직으로 채용되기는 어렵다. 그러니 우선 3000명을 정규직으로 뽑는 것은 전향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직원들도 곁눈질을 하고 있다. 르노삼성은 연구·개발(R&D) 및 디자인 분야를 제외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받고 있다. 르노삼성은 이번 희망퇴직으로 임직원 5500명 중 1000~1500명 가량을 줄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청자가 사측의 예상에 미치지 못하면 추가 구조조정이 뒤따를 수 있다. 더욱이 르노삼성에서 금속노조에 가입돼 있는 조합원은 200명 안팎으로 극히 적다. 노조가 주도권을 잡기는 어려울 것이란 뜻이다.
이 때문에 생산직이 아닌 사무직 직원들은 고민은 깊다. 르노삼성의 한 직원은 “이번 기회에 퇴직금을 받아 나가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는 의견과 잘리지 않을려면 R&D 분야로 이동하는 수 밖에 없다는 예측들이 나돌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