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이 세계 3위 광고시장인 중국에서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제일기획은 13일 중국 광고회사인 브라보(Bravo)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브라보는 2006년 설립돼 상해와 홍콩에서 활발한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다. 세계적 수준의 뛰어난 전략과 크리에이티브가 강점인 브라보는 현지에서 자동차, 주류, 보험, 이동통신, 음료, 스포츠화 등 대형 글로벌 광고주들을 주로 담당하고 있다. 특히 브라보의 아론 라우 대표(Aaron Lau)는 중국은 물론 전 세계 광고계에서 인정받는 저명한 광고인이다.
이번 인수를 통해 제일기획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광고 시장을 적극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광고 시장은 세계 3위인 320억 달러 규모로 오는 2015년에는 일본을 제치고 세계 2위에 올라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일기획 측은 “현재 북경을 중심으로 중국권역 6대 거점(북경, 광주, 상해, 심양, 성도, 홍콩) 에서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는 제일기획은 지난 2009년 중국 디지털 광고회사 OTC를 인수한 데 이어 이번에 브라보까지 인수함으로써 중국 전 지역에서 현지 통합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게 돼 기존 광고주는 물론 현지 광고주를 좀 더 적극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미 제일기획은 지난 94년 북경에 중국법인을 개설한 이후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중국 비즈니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이번 인수를 통해 제일기획의 글로벌 비즈니스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일기획은 지난 2008년부터 영국 광고회사인 BMB를 인수한 데 이어, 2009년에는 미국과 중국의 디지털광고회사인 TBG와 OTC를 인수했고, 바로 지난 달에는 미국 중견 광고회사 맥키니를 인수함으로써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아우르는 통합 마케팅 역량을 강화해 세계 시장 공략에 주력하고 있다.
제일기획 김낙회 사장은 “최근 인수한 미국 맥키니와 중국 브라보를 통해 제일기획은 동서양 최대 광고시장을 동시에 공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며 “기존 네트워크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통해 광고주들에게 좀 더 다양한 통합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비즈니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