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레스큐 스쿨
인터넷 레스큐 스쿨은 인터넷 중독 위험성이 높은 만 13~17세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11박 12일 동안 진행되는 인터넷중독 기숙형 치료 프로그램이다.
인터넷과 단절된 청소년수련시설에서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체험 및 대안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청소년들이 인터넷게임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집중 관리한다.
한 기수 당 인터넷중독 고위험군 청소년 25명과 각 분야별 전문가 30여명이 투입되며 각 시도청소년 상담지원센터와 협력해 지역단위로 운영한다. 참가비는 10만원(식대보조금)이며 차상위계층 이하는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참가관련 문의는 캠프 운영기관 및 청소년 전화 1388을 이용하면 된다.
연중 24시간 운영되는 여성긴급전화다.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등 위기상황에 처한 여성들에게 긴급전화상담을 해주고 전화통화로 초기상담, 긴급보호를 실시한다.
단순히 상담으로 끝나지 않고 △전문상담기관 △보호시설 △의료기관 △교육기관 △법률기관 △검·경찰 △행정기관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즉각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동시통역서비스가 가능해 외국인 여성도 이용할 수 있다.
◇한부모가족 자녀양육비 이행확보 무료 법률 구조지원
한부모가족이 상대에게 자녀양육비를 청구하는 소송을 돕는 것으로 아동을 양육하고 있는 이혼가족, 별거가족, 미혼모·부가족 등 한부모가족 및 조손가족이 이용할 수 있다.
도움 받을 수 있는 상담은 △한부모가족 자녀양육비 청구 소송 지원(법률 상담, 소송대리 등) △미혼부 상대 자녀 인지청구 소송 지원(유전자 검사 등) △자녀양육비 이행확보 지원(이행명령, 감치처분 등) 등이다.
한부모가족(조손가족)인 경우 소득, 개인재산 정도 등에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지만 승소금액이 2억원 초과인 경우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상담을 원할 경우 대한법률구조공단(국번없이 132), 한국가정법률상담소(국번없이 1644-7077), 대한변호사협회 대한변협법률구조재단(02-3476-6515)으로 전화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