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폭염이 지난달 사상 초유의 두자릿수 매출 역신장을 기록할 뻔했던 대형마트를 구했다.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대형마트의 매출 역신장률은 6∼7%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불경기와 강제 휴무 등 악재가 겹치면서 대형마트들은 6월에도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4∼5% 줄었다.
그러나 지난달 무더위가 오기 전인 20일까지와 그 이후를 나눠보면 최근과 같은 살인적인 무더위가 없었다면 대형마트들은 매출이 사상 처음으로 두자릿수로 줄어들 뻔했다.
이마트에서는 지난달 1∼20일 매출이 11.7% 줄었으나 21∼30일에는 5.8% 증가해 지난달 매출 역신장률은 6.5%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마트도 1∼19일 매출이 13.4% 감소했지만 이후 30일까지는 0.3% 늘어 지난달 전체적으로 매출이 7.4% 줄어든 것으로 추정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20일 이후 매출이 급격히 늘어난 것은 올림픽 특수도 있지만 찜통더위로 에어컨과 맥주, 생수 등 더위 관련 상품 매출이 크게 뛰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마트의 매출은 지난달 1∼20일 매출이 지난해보다 60% 이상 줄었지만 21∼30일에는 298% 뛰었다. 21∼30일 생수는 27.0%, 맥주는 19.1% 매출이 증가했다.
롯데마트 역시 20일 이후 에어컨은 173.3%, 맥주는 14.1%, 생수는 13.5% 등으로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매출 증대는 시간이 갈수록 휴일 영업정지에서 풀려난 매장이 증가한 측면도 있지만, 무더위를 피하려고 집보다 시원한 대형 마트를 찾는 방문객이 늘어나면서 매출이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21∼30일 이마트 방문객은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늘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지난달 20일 이후 무더위를 피해 온 고객들이 더위 관련 상품과 보양식 등을 사들이지 않았다면 7월 두자릿수 매출 역신장을 피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백화점의 경우 장기세일을 진행에도 경기침체와 소비심리 위축을 깨지 못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올 여름 정기세일(6월29일~7월29일) 매출 실적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6월24일~7월25일)보다 1.6% 신장했다. 세일 기간을 2주 늘렸지만 지난해 매출이 12% 늘었던 것과 비교하면 7.5분의 1 수준에 그쳤다. 롯데·현대백화점의 상황도 신세계와 크게 다르지 않다.
백화점 한 관계자는 “7월은 세일 덕분에 마이너스 성장은 면할 수 있었지만 8월에는 역신장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