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스타벅스 등 유명 커피 전문점의 매출 성장이 국내 경제성장률(GDP)의 약 8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토종 브랜드인 카페베네는 공격적인 매장 확장과 드라마·영화 간접광고(PPL) 마케팅으로 커피빈을 제치고 스타벅스에 이어 2위 자리를 차지했다.
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 카페베네, 커피빈, 탐앤탐스, 할리스, 커핀그루나루 등 6개 커피 전문점의 지난해 매출액은 7433억원으로 전년 5807억원 대비 28.0% 늘었다. 지난해 한국 경제가 3.6%의 성장률을 나타낸 것과 비교하면 거의 8배나 성장한 셈이다. 엔제리너스, 투썸플레이스, 카페드롭탑 등 다른 커피 전문점까지 고려하면 성장률은 더 높을 것으로 보인다.
스타벅스는 1999년 이화여대 근처에 국내 첫 테이크아웃 커피매장을 연 이후 꾸준히 성장해 지난해 매출액 2982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카페베네 1675억원, 커피빈 1338억원, 탐앤탐스 625억원, 할리스 577억원, 커핀그루나루 231억원 순이다.
스타벅스는 2001년 252억원에 그쳤던 매출이 10년 만인 작년 3000억원에 육박해 약 12배가 됐다. 이 기간에 영업이익은 21억원에서 225억원으로 10.7배가 됐고 당기순이익은 16억원에서 181억원으로 11.3배가 됐다.
커피빈은 매출 증가와 함께 2003년 불과 3000만원이던 순이익이 작년 57억원까지 늘어났다.
후발주자인 카페베네는 2010년 매출이 1010억원으로 커피빈 1267억원에 이어 3위를 차지했지만, 발 빠른 가맹점 확장과 TV프로그램 등에서의 PPL 마케팅을 활발히 펼친 덕에 작년 2위로 올라섰다. 카페베네의 작년 광고선전비는 153억원으로 전년 93억원보다 64.6%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