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5일째인 29일 정부와 화물연대간 이견이 좁혀지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파업 참여 차량이 크게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화물연대는 파업강도를 더 높인다는 방침을 천명했다.
정부 제시안이 기대에 여전히 못 미치는 데다 운임인상도 운송사측에서 6%인상을 고수해 요구안에 크게 못미친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화물연대 파업이 정부-화물연대, 운송사-화물연대 추가 교섭 결과에 따라 중대 기로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29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28일 오후 10시 기준 운송거부 차량은 총 1020대에 달했다. 이는 전일 같은 시각 기준(1834대)와 비교해 814대가 줄어든 것이다. 운송 거부율도 9.1%를 기록해 지난 2008년 6월 화물연대 운송거부 4일차(71.9%)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파업 확산의 바로미터로 여겨지는 컨테이너 장치율도 43.0%로 평시(44.5%)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운송거부가 진정기미를 보이는 분위기와 달리 화물연대는 더 강경한 투쟁방침을 천명해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두차례에 걸쳐 정부와 협상을 진행 했으나 정부 제시안이 크게 미흡해 파업 수위를 더 높이겠다는 것이다. 특히 정부와의 추가협상의 여지를 남겨 둔 내용을 마치 협상이 사실상 타결된 것인양 보도되고 있는 점에 불쾌감마저 드러내고 있다.
운송사와 운임 교섭도 여전히 안갯속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일 오후 8시 기준 화물연대는 23%인상안을, 운송사측은 6%인상을 고수하고 있다. 29일에도 양측의 협상이 진행될 예정이지만 인상안 격차가 워낙 커 협상 타결은 여전히 불투명한 상태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화물연대 1만2000명 조합원은 파업 대오를 유지하고 있으며, 파업 참여 조합원 중 3600 명에 달하는 컨테이너 운송 차량 조합원도 여전히 파업 대오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화물연대는 교섭을 빨리 마무리 짓기 위해 현재 오히려 현장에서 더욱 강도 있는 파업을 조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토부 관계자는 “각 지방청이 중심이 돼서 현장별 하역사·운송사에게 자차운행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독려하고 있다”며 “위법행위 및 운송방해 행위자에 대한 조치협조 요청도 병행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