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대한과학, 모바일용 스마트제어 시스템 및 실험기기 출시

입력 2012-06-20 10:26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실험실 시공간 한계 극복 및 실험기기 정밀 제어 통한 과학기술 발전 기대

대한과학이 스마트랩(Smart-Lab) 시스템과 이를 적용한 실험기기를 출시하며 기존의 연구, 실험에 대한 개념을 전면 개편하고 새로운 실험문화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

대한과학은 18일부터 22일까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실험기기 종합전시회인 '아케마(Achema)'에 참석해 스마트랩 시스템, 풀터치스크린 제어장치 등이 탑재된 신제품을 발표, 현지의 기대감이 뜨겁다고 20일 밝혔다.

대한과학은 이번 신제품 발표에 유독 현지 관람객 및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는 새롭게 발표하는 시스템이 단순한 신제품의 개념을 뛰어넘어 기존 실험실의 페러다임을 새롭게 구성하는 혁신성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대한과학 '스마트랩 시스템'은 연구용 실험기기를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컴퓨터 등을 이용, 인터넷을 통해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전형적인 이화학 또는 바이오 실험실에서 운영 중인 실험장비가 적어도 십 수 가지가 되는데, 지금까지는 지속적으로 가동되는 여러 실험장비를 연구원이 주기적으로 둘러보며 설정값을 변경하거나 동작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했으나, '스마트랩 시스템'을 통해 하나의 단말기로 연구원이 실험실을 떠나 있을 때에도 원하는 모든 기기를 원격으로 제어하고 가동 상태 및 히스토리를 점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통해 연구원들의 편의가 크게 개선되고 연구생산성 및 안전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전망이다.

신제품에는 '자가진단 시스템'도 적용, 예기치 않은 실험기기의 동작에러를 사전에 등록된 담당 연구원과 대한과학 서비스센터에 동시에 전송해 진행 중인 실험의 오류 및 기기의 이상여부를 신속하게 진단하고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전시회에서 스마트랩 시스템, 자가진단 시스템과 함께 선보이는 '풀터치스크린 제어장치'는 기존 버튼과 손잡이 형태의 입력장치를 풀터치스크린으로 변경해 사용자의 편의를 극대화한 장점이 있다.

대한과학의 '스마트랩 시스템'과 '풀터치스크린 제어장치'는 글로벌 실험기기 시장에서 최초로 개발 및 출시된 제품으로 향후 이를 통해 글로벌 제품경쟁력 강화 및 시장점유율 확대가 기대된다. 또한 개발의 첫 단계로 고도의 신뢰성이 요구되는 주요 실험기기 제품인 초저온냉동고, 환경시험챔버, 배양기, 건조기, 저온순환수조 등에 적용되며, 향후 생산하는 전체 실험장비를 대상으로 스마트랩 시스템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발생한 냉동고 고장으로 인한 혈액샘플 사고의 경우에서도 볼 수 있듯, 향후 연구 실험실 운영관리 개선을 위한 해결책이 시급한 상황에서 대한과학이 발표하는 시스템과 신제품이 좋은 해결책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아케마'는 3년에 한번씩 독일에서 개최되는 전세계 최대 규모의 실험기기 종합전시회로 올해는 약 50개국에서 4000여개 업체가 참가하고 약 18만명이 참관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과학이 세계 최초의 시스템 및 신제품을 세계 최대규모 전시회를 통해 발표한 만큼 산업 내에서 더욱 큰 영향력을 가질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과학은 올해 글로벌 시장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지난 3월부터 미국, 독일, 중국, 인도네시아, UAE 등에서 개최되는 글로벌 실험기기 전시회에 잇따라 참가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