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준 하나은행장 2분기 一聲 “현장에서 고객을 만나라”

입력 2012-04-03 09:57수정 2012-04-03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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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준 하나은행장은 “2분기가 시작되는 오늘부터는 모든 것을 바로 실행하자”고 강조했다.

김 행장은 2일 행장 취임 이후 첫 분기 조회사를 통해 “말과 대책보다는 실행이 우선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현대 경영학의 석학이라 불리우는 톰 피터스가 말한 것을 인용하며 “‘조준-준비-발사’의 순서가 아니라 ‘준비-발사-조준’이라는 실천중심의 사고방식이 필요하다”고 “회의와 토론만으로는 성과가 이뤄지지 않으며 현장에서 고객을 만나고 니즈(needs)를 찾아내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행장은 “치열한 금융환경 속에서 미래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은행의 이익구조를 안정적으로 가져가야 한다”며 “안정적인 이익구조는 충분한 영업기반이 확보돼야만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영업기반 확대를 위해서는 먼저 우리 자신을 다시 한번 되돌아 봐야 한다”면서 “객장 환경은 고객을 맞이할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고객을 기다리게 하는 불필요한 업무동선은 없는지, 고객과의 상담을 위한 상품지식은 충분히 갖추고 있는지에대해 전반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 행장은 “특히 수신부문의 근간이 되는 저원가성예금(LCF) 규모가 획기적으로 늘지 않으면 저금리 시대에서 수익성장은 기대하기 어렵다”며 “LCF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달라”고 강조했다.

LCF는 만기가 없는 요구불예금과 일부 저축성예금으로 예금금리가 제로 수준에 가까울 정도로 낮아 은행의 수익성 향상에 기여하는 핵심 예금이다.

그는 이어 “영업성과지표(KPI)에 몰입돼 방향을 잃고 실적 메우기에 급급하는 방식으로는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며 “각 영업단위 별로 이익구조 개선을 염두에 둔 영업기반 확대에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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