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우격다짐 정책에 곤욕…알바·입점상인·납품업체 피해
“한달에 이틀 쉰다고 지역 상권이 살아날까요? 지역상인들을 살릴 수 있는 진정한 대책을 내놓아야하죠. 결국 국내 유통산업 경쟁력만 악화되겠죠.” 마트 휴업일을 강제로 지정하는 움직임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업계 고위 관계자 입에서 터져나온 볼 멘 소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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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가 대형마트와 SSM의 심야영업 및 월 1, 2회 휴무제 시행을 위한 관련 조례 개정을 추진중이며 광주에서도 내달부터 시행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갔다. 이에 앞서 전주에서 조례안을 통과시킨 가운데 진주와 익산, 부산에서도 관련 조례를 만들기 위해 의견을 조율하는 등 ‘대형마트 휴무’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지역상인들은 이번 조치도 부족하다며 목청을 높이고 있지만 대형마트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휴업규정을 어길시에 3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게됨에도 불구하고 벌금을 내고서라도 영업을 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마트 일평균 매출이 2억원 안팎, 주말에는 평일의 3배까지 매출이 오른 것을 감안하면 매월 10% 가까이 매출이 감소하게 된다.
대형마트에 입점해 있는 중소판매자들의 목숨도 경각에 달렸다. 동반성장을 위해 중소제조업자들을 위한 길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의 폐해가 클 것이란 게 업계 측 지적이다. 고용문제도 피해갈 수 없는 부분이다. 업계 관계자는 “고용창출을 위해 주부는 물론 학생들의 아르바이트의 비중도 대폭 늘렸다”며 “대형마트 전 직원이 고용 불안에 떨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들도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쇼핑의 자율권을 침해 받는 다는 것. 당장 이들에게는 쇼핑의 불편함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주부 김경화(42)씨는 “맞벌이를 하고 있어 주말에 장을 보러 가는데 격주로 마트가 쉬게 되면 불편할 수 밖에 없다”며 “소상공인을 위한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렇듯 강제적인 조치에 앞서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에 힘이 실어지고 있다. 한 대형마트 고위 관계자는 “진정한 골목상권 보호는 영세시장의 상품과 품질을 높이는데서 시작해야 한다”며 “대형마트만 획일적으로 규제한다고 해서 골목상권이 살아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부작용이 가득한 이번 조례안으로 인해 유통산업의 경쟁력 악화는 물론 중소상인과 소비자들이 불똥을 받게 됐다”고 덧붙였다.
업계와 상인들의 대립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지자체도 올해 선거철과 맞물려 민심 잡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지만 마트의 세수감소가 불가피해 갈피를 못잡는 등 이번 조례안의 폐해가 더욱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