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스마트 교통체계 전국 도로대비 30%까지 확대

입력 2012-01-3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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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국 도로대비 14% 수준(2011년)에 머물고 있는 스마트 교통체계(ITS)가 오는 2020년까지 30%까지 확대된다.

‘스마트 교통체계’란 기존 교통체계에 첨단 IT 및 자동차 기술을 융·복합해 교통정보를 개발·활용하는 저비용·고효율의 미래형 스마트 교통 사회간접자본(SOC)를 말한다.

국토해양부는 30일 오전 청와대 충무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회의’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첨단 교통선진화 시스템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안에 따르면 국토부는 오는 2015년까지 도로부문 예산의 2% 수준으로 단계적 확대한다. 2012년 현재 ITS예산은 480억원으로 이는 도로 예상(7조7000억원)의 0.6%에 해당한다.

이를 통해 특별시 광역시 등 대도시권 간선도로를 중심으로 ITS 인프라를 전국 도로대비 14%(2011년)에서 30%(2020년)로 확대키로 했다.

아울러, 오는 2020년까지 신규 국도 약 640km등을 대상으로 도로 건설 시 ITS를 패키지로 구축해 사업비용을 절감하고, 신규 도로에 대한 ITS 인프라 확충을 유도키로 했다.

또, 도로-차량(V2I)간, 차량-차량(V2V)간 통신할 수 있는 차세대 ITS 인프라를 2000개소(2011년)에서 1만5000개소(2020년)으로 확대한다. 이는 교통사고·장애물 정보 제공, 차로이탈 경고 등 도로 안전 정보 제공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함께 교통정보 활성화 측면에서는 민간의 자유로운 교통정보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누구나 쉽게 공공기관 교통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정보 유통표준(Open-Platform)을 구축한다.

또, 위치기반 정보와 트위터 등 소셜 네트워크(SNS) 매체를 적극 수용해 보다 개인화된 소비자 맞춤형의 교통정보 콘텐츠를 개발 및 제공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스마트 교통체계 확대에 따라 교통혼잡·사고·물류비용의 절감으로 연간 11조8000억원 이상의 사회적 편익이 발생하고 교통정체 등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이 약 12% 감소(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될 것으로 국토부는 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자·통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소기업 위주의 전후방 동반성장 효과가 발생해 고용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스마트 교통체계 확대에 발맞추어 교통예보 서비스 등 차세대 컨텐츠 확대를 위한 관련 R&D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ITS 수출지원 전담기구 설치 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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