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동영상 사이트‘지식플랜트’(www.knowledgekorea.kr)에서 일반국민도 강의를 할 수 있도록 강연자를 모집한다.
지식경제부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27일 부터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지식강연자를 모집·선발하고 2월부터 촬영에 들어가 3월부터 동영상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강의는 고화질 HD급의 동영상 파일로 제작되며 인문, 기술, 경영·경제, 문화예술 등 학문적 지식뿐만 아니라 취미·생활, 노하우, 학습 등 국민이 공유할 수 있는 주제들로 선정된다. 강연 동영상은 7분 내외로 제작돼 시청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지식강의를 즐길 수 있도록 제공된다.
특히 현재 제공 중인 유명인사의 강의와 더불어 전문가 못지않은 실력을 갖춘 일반인의 지식을 홍보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 것이라고 지경부는 전했다.
지경부는 최초로 지원한 100인에 대해 동영상 촬영에서 편집 및 사이트게재에 이르는 전 과정을 전액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지식플랜트에서는 별도의 파일변환 과정없이 데스크톱PC, 태블릿PC, 스마트폰 등 단말기를 통해 제공되도록 한다.
지경부 관계자는 “지식플랜트를 국민참여 형태로 확대 개편해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발굴해 세대를 뛰어넘어 지식을 공유하고 축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