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서울 지하철을 이용한 승객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 전자 제품을 가장 많이 놓고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가 24일 발표한 ‘2011년 지하철 1~8호선 유실물 통계’에 따르면 유실물 접수 건수는 총 8만6943건으로 전년 대비 11.2% 증가했다. 이는 1987년 지하철 유실물 센터가 생긴 이래 가장 많은 건이 접수된 것이다.
유실물 1위는 1만9842건이 접수된 전자제품으로 지난 5년간 꾸준히 1위를 차지했던 가방을 처음으로 추월했다. 가방은 16건이 적은 1만9826건이었다. 이어 의류(6608건), 서류(3643건) 등의 순이었다.
스마트폰, 노트북 등 전자제품 유실물 접수 건수는 5년 전에 비해 2배 이상 늘었다. 5년 전인 2007년과 비교했을 때 가방은 18.8% 늘었지만 전자제품은 120.2% 증가했다. 평균 증가폭도 가방은 4.5%였던데 비해 전자제품은 22.4%로 더 컸다.
본인 인계율은 전자제품과 가방이 각각 93.5%, 82%로 높게 나타났다. 고가품일수록 승객들이 분실 즉시 신고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반면 귀금속의 인계율은 38%로 가장 낮았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의류의 인계율도 51%로 주인을 찾기 어려운 대표 유실물인 것으로 나타났다.
계절별로는 무더위가 시작되는 7월에 승객들이 물건을 가장 많이 잃어버렸고 1, 2월에 가장 적었다.
시는 주인을 찾지 못한 물건 중 현금과 귀중품은 1년6개월이 지나면 국가에 귀속시키고, 기타 물품은 경찰의 승인 아래 사회복지단체 등에 무상으로 넘겨주고 있다.
지하철 이용 중 물건을 분실하면 침착하게 열차번호와 하차시간, 하차위치 등을 기억해 가까운 지하철 역무실이나 지하철 고객센터로 신고하면 된다.
또한 시 홈페이지(www.seoul.go.kr 생활정보→서울교통→서울 대중교통 통합분실물센터)에서 사진물을 포함해 상세한 습득물 정보를 제공하는 만큼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시 유실물센터는 시청역(1ㆍ2호선), 충무로역(3ㆍ4호선), 왕십리역(5ㆍ8호선), 태릉입구역(6ㆍ7호선) 등 4곳이며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