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민영화' 시동…수주전 달아오른다

입력 2012-01-12 16:13수정 2012-01-12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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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정부가 고속철도(KTX)운영을 민간에 개방하겠다고 밝힌 이후 경쟁체제 도입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민간 개방 대상인 수서발 KTX노선 운영권은 알짜 사업권으로 알려져 업계의 수주전이 후끈 달아오를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12일 오전 과천 정부청사에서 '철도경쟁체제에 관한 조찬 간담회'를 개최한 결과 총 20개 기업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운영권 확보에 가장 적극성을 보이고 있는 동부건설을 비롯, 대우건설, 대림산업, 롯데건설, 포스코건설, 두산건설 등 대형 건설사와 중소 건설사, 엔지니어링업체 등 20개사가 참여했다.

간담회는 정부 측이 수서발 KTX 민영화 의지와 당위성 등을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받는 순으로 진행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운영기간 문제를 비롯해 철도차량 리스 등 질문이 쏟아졌다"며 "알짜 노선으로 상당한 흑자가 예상돼서 업계의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정부는 앞서 오는 2015년 운행될 예정인 수서발 KTX노선 운영권을 민간에 넘길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국토부는 이르면 이달 내 사업자 모집공고를 내고 민간사업자 모집에 나설 방침이다. 이어 사업제안서를 제출받아 평가한 뒤 상반기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선 선로이용료를 높게 써낸 업체가 사업자로 선정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건설사 한 관계자는 "건설사별로 컨소시엄을 구성할 것으로 안다. 선로이용료가 사업권 확보에 관건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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