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지난해 11월 러시아 휴대전화 시장에서 ‘4관왕’을 차지했다.
시장조사기관 GFK는 9일(현지시간) 삼성전자가 러시아에서 휴대전화 판매 대수와 매출, 스마트폰 판매 대수, 스마트폰 매출 등 4개 부문에서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8월 이후 휴대전화와 스마트폰 판매 대수에서는 줄곧 1위를 유지해왔지만 매출액까지 포함해 4개 부문 1위를 차지한 것은 삼성이 러시아 시장에 진출한 1999년 이래 처음이다.
판매 대수에 따른 삼성전자 휴대전화의 지난해 11월 시장점유율은 42%로, 2위인 노키아(35%)와는 약 7%포인트의 격차를 보였다. 스마트폰 판매 대수에서는 노키아(31%)보다 10% 포인트 높은 41%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번 성과는 삼성전자의 마케팅 노력에 따른 결과라는 분석이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모스크바 최대 번화가에 삼성 전문매장을 열어, 고객들이 최신 스마트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 마케팅을 펼쳐왔다.
올해 초부터는 갤럭시 시리즈 제품 마케팅에 주력해 스마트폰 판매를 더욱 확대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러시아 국민에게 삼성 휴대전화는 없어서는 안 될 생활필수품이 됐다”며 “앞으로도 현지 소비자의 요구를 충복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마케팅 활동을 벌여 확고한 1위의 위상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