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P 교육은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체계인 교사와 부모를 대상으로도 단계별 교육이 이뤄진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어린이대상으로 이뤄지는 교육에서는 어린이들에게 위험한 상황이 닥칠 때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스스로 해결방법을 생각해보도록 도와준다. 위험하거나 스스로 이상하다고 느끼는 상황에서 거절을 표현하는 “안돼요”를 말하는 법 및 다양한 역할극, 호신술, 권리교육 등이 이뤄진다.
교사 및 부모 대상 교육에서는 생활 속에서 아동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경청의 방법’과 ‘학교 및 가정에서 CAP 교육 활용하기’에 대한 안내 및 어린이들이 폭력을 경험했을 때 함께 위기의 시간을 극복해 나가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진행된다.
이재연 숙명여대 아동복지학과 교수는 “아동들은 대개 구체적인 상황에 대한 경험이 없는 한 위기상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며 “다양한 역할극을 통해 옳고 그른 것의 차이를 가르쳐주고 대처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하는 등 폭력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는 힘을 길러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