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2만3600톤급 초대형 해상 구조물 선적 성공

입력 2011-12-04 13:04수정 2011-12-04 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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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차 1만7000대 무게 26m 들어올려

▲현대중공업은 4일 울산 해양공장에서 호주 우드사이드의 ‘노스랭킨2’ 초대형 플랫폼을 제작, 육상건조공법을 이용해 바지선에 성공적으로 선적했다.

현대중공업이 총 2만3600톤에 이르는 초대형 해상 구조물을 선적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은 4일 울산 해양공장에서 호주 우드사이드의 ‘노스랭킨2’ 초대형 플랫폼을 제작, 육상건조공법을 이용해 바지(Barge)선에 선적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8년 4월 수주한 이 설비는 길이 100미터, 폭 50미터, 높이 80미터에 이르는 가스가압플랫폼의 상부구조물로 중형차 1만6857대와 맞먹는 2만3600톤의 초대형 구조물이다.

현대중공업은 선적하기 전 이 구조물을 호주 북서쪽 지상 26.5미터 높이로 들어 올려 운반용 임시구조물 위에 안착시켰다.

특히 2만3000톤이 넘는 구조물을 잭업(Jack-up)공법으로 지상 26.5미터 높이로 들어 올린 기록은 ‘세계 최대 중량물 리프팅’로 세계 기네스북 등재가 추진 중이다.

이 구조물은 오는 12월 중순까지 마무리 작업을 완료한다. 호주 북서쪽 해상 노스랭킨 가스 필드로 출항해 해상에 설치된 재킷(Jacket, 하부구조물) 위에 탑재될 예정이다.

이어 2012년부터는 현재 천연가스를 생산하고 있는 기존 플랫폼에 하루 18억1500만 입방피트(ft3)의 가스를 공급하며 압력을 높여주는 가압 역할을 하게 된다.

현대중공업은 지금까지 세계 최대 화물선(36만5000톤급, 1986년 12월) 건조, 세계 최초 단일기업 방문객 1000만명 돌파(1992년 6월), 세계 최대 중량물 육상 리프팅(1만2000톤, 2002년 10월) 등 총 3개의 세계 기네스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이번 기록으로 세계 최대 중량물 리프팅 기록을 갱신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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