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브랜드 자산가치가 1조5000억달러로 세계 10위 수준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산업정책연구원은 30일 열린 '2011 코리아 브랜드 콘퍼런스'에서 한국 국가 브랜드 자산가치 순위는 2007년부터 올해까지 10위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다만 국가 브랜드 파워지수는 6단계 하락한 16위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항목별로는 한국에 대한 경험도는 31위로 랭크됐고, 리더들에 대한 평가는 지난해보다 3단계 하락한 9위를 기록했다. 인권과 안전성에 대한 평가는 각각 20위와 19위 수준에 머물렀다.
조사 대상 국가 중 미국의 브랜드 자산가치가 약 11조달러로 1위를 기록했고 이어 독일(7조2000억 달러), 일본(3조6000억달러)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내 기업 브랜드 자사가치 평가에서는 삼성전자가 81조원으로 11년째 1위를 고수했다. 뒤이어 현대자동차, LG전자, 기아자동차, SK이노베이션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