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카카오톡’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정보분석기업인 닐슨은 한국의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이용자 중 92.8%가 지난 8~9월 카카오톡을 한번 이상 사용했다고 28일 발표했다. 닐슨은 스마트폰 사용 행태를 TV 시청률처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온 디바이스 미터(ODM)’를 개발해 한국과 미국의 스마트폰 이용자 각각 1044명과 2000명을 대상으로 실제 사용 현황을 측정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먼저 사용 빈도에 따른 앱 순위는 구글 마켓(88.6%), 구글 지도(53.3%), 네이버(52.6%) 순이었다. 반면 미국 이용자들은 안드로이드 마켓(89%)과 지메일(79%), 구글 지도(74%), 구글 검색(73%) 등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돼 미국의 이용자들이 구글 기반의 앱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스마트폰 이용자는 인터넷에 비해 앱을 많이 사용했다. 한국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앱 사용 비중(89.6%)은 인터넷(10.3%) 사용의 9배에 달했다. 미국은 앱 사용 비중(67.0%)이 인터넷(33.0%)보다 7배가량 많았다.

하지만 미국의 이용자들이 한국의 이용자들보다 더 다양한 앱을 사용했다. 전월 대비 사용빈도 상위 50위권에 새로 진입한 앱이 미국은 22%, 한국은 10%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행태에서도 차이는 나타났다. 한국 여성 사용자들은 페이스북(24.10%)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남성 사용자들은 싸이월드(35.70%)를 주로 사용했다. 미국의 경우, 남녀 사용자들 모두 각각 81%와 67%로 페이스북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트위터의 사용량은 한국과 미국 사용자들에게서 비슷한 수치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