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 상담 급증...대부업체 이용 증가 원인

최근 대부업체를 방문했다 독촉 받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서민금융 상담이 급증하고 있다.

13일 한국소비자원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에 접수된 상담건수는 1만1073건으로 지난해 전체 건수(1만3528건)에 근접했고 전년동기대비 86.0%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 접수된 상담 건수는 지난 2009년 전체 서민금융 상담 건수인 6114건보다 약 2배가량 많은 수치다.

상반기 접수된 상담 건수를 살펴보면 대부업 등록 조회 여부, 압류ㆍ경매 등 강제집행, 제도권 금융기관 조회 등 제도 상담이 7455건으로 전체의 67%에 달했다. 이어 채권추심(992건), 대부중개(917건), 대출사기 등 기타 부당(838건), 고금리(422건) 상담 순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서민금융상담이 급증한 이유는 최근 경제난이 심화된데다 시중 은행의 대출 규제까지 이어졌기 때문이다. 즉 저신용자들이 대부업체로 대거 몰렸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대부업체 등록 여부를 문의하는 제도상담이 올해 상반기에 7455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921건)보다 2배 이상 늘었고, 대부중개와 대출 사기 등 기타 부당 신고도 배 가까이 증가했다.

불법 대출중개수수료 신고는 대부업체 이용자가 전체의 45.4%로 가장 높았다. 평균 대출중개수수료는 13.6%인데 비해 대부업체는 18.4%에 달했으며 저축은행 및 여신금융전문회사는 11% 수준이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